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화장품 공장 설립 '길' 열리나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화장품 공장 설립 '길' 열리나
  • 정준규 기자
  • 승인 2016.04.26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 첨복단지는 의료개발을 위한 특화단지" 정부입장 고수...화장품 공장 설립 길 막혀
/정준규 기자

[세종경제뉴스 정준규기자] 최근 보건복지부가 '오송첨복단지 내 화장품 관련 규제 완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오송 첨복단지 내 화장품 생산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간 보건복지부는 “화장품 산업이 의료개발 특화단지인 오송 첨복단지의 성격에 맞지 않다는다”며 입주를 제한해 왔다.

 오송 첨복단지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정부에서 마련한 정부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업체를 우선적으로 입주시킨다”는 원칙을 고수해왔다. 이런 정부 입장을 반영해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입주심사위원회' 역시 '의료기기'나 '신약 개발 업체'들을 우선적으로 입주 대상에 선정했다.

 화장품 업체는 피부 기술 개발이 인정된 업체만 입주가 허용돼, 현재 오송첨복단지 내에  본사와 연구소만 입주해 있는 실정. 사정이 이렇다 보니 본사와 연구소는 오송에, 공장은 타 지역에서 운영되는 '기러기' 신세가 돼버렸다. 하지만 보건복지부는 ‘첨복단지는 의료산업 특화단지'란 원칙 을 내세워 단지 내 공장 설립을 엄격히 불허해왔다.

/정준규 기자

  화장품 산업을 미래전략으로 삼고 있는 충청북도의 경우, 오송첨복단지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  법령개정을 위해 지난해부터 업계와 충청북도가 손을 잡고 '정부차원의 규제 완화'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지난 3월. “오송첨복단지 내 일부 제조시설에 대해 규제를 완화시켜달라”는 법안이 발의됐고, 국회 협의를 거쳐 현재 입법예고가 돼 있는 상황. 그러나 오송 첨복단지내 화장품 생산을 열망했던 업체들의 기대는 이번에도 빗나갔다.

 정부가 “의약품과 의료기기에 한해 오송첨복단지 내, 3,000제곱미터 이하의 공장설치를 허용한다”는 게 입법예고의 골자지만 '화장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설치'는 이번에도 개정내용에서 빠졌다.

 오송 첨복단지에서 화장품 업체를 운영하는 한 관계자는 “임상실험을 거친 화장품 관련 기술 제품인데도, 정부 불허방침으로 공장은 다른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라며“오송 첨복단지가 연구나 교육시설 전용이란 건 알지만, 최소한 연구·개발을 통한 시제품 생산은 허용해 줘야 한다”며 정부시책에 아쉬움을 표했다.

/정준규 기자

 충청북도 역시 오송첨복단지 내 화장품 공장 허용을 꾸준히 정부에 건의해왔지만, 첨복단지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원칙고수 입장에 쉽사리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정부로터 희망적인 소식이 들려왔다. 충북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오송 첨복단지 내 화장품 생산을 허용해 달라”는 충북도와 업계의 요청에 대해, “보건복지부가 내부 협의를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더욱이 올해부터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입주기업심사도 강화돼, 규제완화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이번 움직임에, 충청북도와 업계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오송 첨복단지 내 한 업체 관계자는 “ 화장품 산업의 경우 생명과학과 관련된 기술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어 사실상 의약품과의 경계가 모호해진 게 사실"이라며 “기술 특허 심사를 통과한 화장품 업체에 대해선 공장설립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줘야 한다”며 정부의 유연한 대응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