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3억원 이상 집 살때 자금계획 신고의무
세종, 3억원 이상 집 살때 자금계획 신고의무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7.09.26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2부동산 대책 후속 조치…자금조달, 입주계획 등 제출해야
세종시 아파트단지.

9월26일부터 세종시 투기과열지구 안에서 3억원이 넘는 집을 사려면 입주계획과 자금 출처를 신고해야 한다. 이는 지난 8·2부동산 대책의 후속 규제에 따라 개정된 부동산거래신고법 시행령에 따른 것이다. 이 조치에서 조치원 등 읍면지역은 제외다.

주 내용은 법 시행일인 9월26일부터 행복도시예정지역 내에서 3억원 이상의 주택을 매매하는 계약(최초 아파트 정당계약 포함)을 체결한 매수자는 거래신고 시 자금조달(자기자금, 차입금 등) 및 입주계획(본인 입주, 본인 외 가족 입주, 임대 등)을 반드시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자금조달 및 입주계획서 제출을 회피하기 위해 계약일을 시행일 이전으로 신고하거나 자금조달 및 입주계획 정보를 허위로 작성·제출하여 적발되면 취득가액의 2%에 해당하는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소유권이전 등기 시 필수 서류인 부동산거래신고필증은 자금조달 및 입주계획서가 모두 제출된 후 발급되며 미제출에 대한 책임은 매수인에게 있다.

세종시 관계자는 “자금조달계획서의 의무화를 통해 부모의 지원으로 고가의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등 편법으로 증여하거나 가족 명의로 주택을 여러채 소유하는 것이 어려워져 투기수요를 억제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하여 주택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