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조영술 및 중재시술 잘하는 '한국병원'
심혈관조영술 및 중재시술 잘하는 '한국병원'
  • 이현경기자
  • 승인 2018.04.1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15분 심정지상태 환자 뇌 손상 없이 완쾌 시술
대학병원급 최첨단 의료장비-뛰어난 의료진 한몫
심장혈관센터 의료진 /사진=한국병원 제공

청주한국병원(병원장 송재승)이 심혈관조영술 및 중재시술 3000례를 달성를 달성하며 명실 상부 지역 대표 병원으로 부상하고 있다..

청주한국병원은 지난 2014년 8월 아주대병원등에서 2명의 심장내과 전문의를 영입, 심장혈관센터를 개설한지 불과 3년 6개월만에 심혈관조영술 및 중재시술 실적이 3천례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병원은 심장혈관센터 개설 이후 5분~15분의 심정지상태에서 응급으로 실려온 환자들을 뇌손상이 전혀 없이 소생시켜 주목을 끌기도 했다.

지난 2015년 6월 청주시 분평동에서 배드민턴 운동을 하다 쓰러져 무려 15분간 의식불명 상태로 119 구급대원등의 심폐소생술을 하며 병원에 실려온 정모씨(53.건설업)를 심장시술을 실시, 뇌손상이 없게 건강하게 퇴원시켰다.

또 지난 2016년 12월 보은군 산외면주민센터에서 러닝머신을 하다 흉통과 식은땀을 호소하며 산대보건진료소를 찾은 오모씨(67.농업)의 경우도

119구급대로 실려오던중 5분여간 심정지상태가 왔으나 119구급대원의 신속한 조치와 병원에서 긴급한 심장시술로 뇌손상없이 퇴원시켜 정상적인 생활을 가능케했다.

이밖에도 97세 초고령 급성심근경색 환자에게 좌주간지 관상동맥 병변 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 주목을 끌기도 했다.

이유홍 한국병원 심장혈관센터장은 “이번 성과는 대학병원급 규모의 최신장비와 시설 그리고 체계적인 진료시스템이 있기에 가능했다”며 “심혈관과 연관된 모든 시술적 치료를 시행한 것이 단기간에 한국병원 심장혈관센터를 반석위에 올려 놓았다”고 말했다.

실제 한국병원은 충북도내 종합병원 가운데 256채널 심혈관 3차원 CT를 최초로 가동했고, 혈관조영촬영장치, 혈관내 초음파, 혈관내 압력 측정 분석장비등 최첨단 장비는 대학병원급과 동일한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다.

김진우 심장내과 과장은 “지난 2016년 5월 충북도내 종합병원 가운데 처음으로 선천성 심장기형인 심방중격결손의 경피적 폐쇄술을 성공시킨 이래 비수술적 방법으로 선천성 심장기형을 교정하는 시술적인 치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라고 설명했으며 실제 환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병원 심장혈관센터는 응급환자의 빠른 치료는 물론 일반환자의 조기진단과 조기치료, 환자위주의 편안한 당일검사 시스템을 갖춰 청주를 비롯한 보은 괴산 진천 음성등 인근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환자들이 몰리고 있다.

또한 이 병원 과장들은 대학병원에서의 풍부한 심장시술 경험과 한국병원에서의 3천례등 모두 1만건이 넘는 시술경험으로 90%이상의 환자에게 허벅지대퇴동맥이 아닌 손목혈관을 통해 시술하고 있어 환자들이 시술후에도 곧바로 걸어다니고 짧은 입원기간등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우리나라 심장시술 최고권위자인 아주대병원 탁승제 병원장과 아주대병원 심장내과 교수팀이 직접 한국병원 심장혈관센터를 방문, 시술을 하고 있다는 것.

또한 일본 고쿠라기념병원의 요시미츠 소가 박사가 한국병원을 찾아 다리동맥 확장시술을 시행한바 있고, 홍콩 투엔문병원의 전문의료진도 방문, 인체흡수형 스텐트 삽입시술을 함께 시행하기도 했다.

한국병원 심장혈관센터 김영주 간호사는 “심장조영술 시술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혈관이 많이 막혀 혈관내에 스텐트를 삽입할 경우 암환자와 동일하게 본인부담 비용이 전체 치료비의 5%로 큰 부담없이 시행이 가능하다”며 “당일 입원하여 손목을 이용한 검사와 시술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환자분들에게 편리하고 부담을 최대한 줄이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