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세권 개발, 선거 바람타고 재추진
오송역세권 개발, 선거 바람타고 재추진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8.04.18 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3월 시행사 손 뗀 후, 최근 조합 집행부 재구성
오송역에 해 뜰 날 오나? 역세권 개발 재추진.

시행사의 사업 포기 등으로 1년 넘게 답보상태에 빠진 KTX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이 지방선거 바람을 타고 다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집행부 구성으로 조합이 안정을 찾았고 조합원 간 갈등이 봉합되면서다. 조합은 예전 시행사와 재협상하는 등 다양한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청주시에 따르면 오송역세권 지구 도시개발사업 조합은 최근 임시총회를 열어 공석인 조합장을 뽑는 등 집행부를 새로 구성했다. 앞서 이 조합은 2017년 3월 사업을 중단했다. 시행사인 ‘피데스개발’이 기반시설 부담, 조합 내홍 등을 이유로 사업 포기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후 조합장과 집행부가 잇따라 사퇴하면서 조합은 사실상 기능을 상실했다. 조합 해산에 대한 우려도 나왔지만 새 집행부가 들어서며 사업 재추진의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먼저 조합은 피데스개발과 접촉해 사업재개 여부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대기업 등 다른 시행사를 찾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지방선거라는 열린 공간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각 정당의 충북지사·청주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이들에게 오송역세권 개발 지원 등의 공약 반영을 요구할 계획이다. 일부 후보들은 이미 오송역세권 개발을 공약으로 내건 상태다.

충북지사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박경국 후보와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는 오송역세권 개발 재개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청주시장 예비후보는 “조합과 협의한 후 개발 방식을 공공 주도형 등으로 변경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충북도와 청주시에도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실시계획 승인에 걸림돌이 되는 상하수도 분담금, 생태보전 기금, 광역교통망 분담금, 상하수도 배수지 장소 선정 등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다.

조합 관계자는 “역세권 개발을 놓고 그동안 조합원 사이에 편견과 갈등이 많았다”면서 “이제는 개발에 한목소리를 내는 등 단합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물론 추진 의지도 높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2005년부터 ‘부분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됐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민간 사업자 유치가 세 차례 무산됐다. 충북도는 민선 5기 공약 사업으로 추진했으나 2013년 사업 계획을 백지화했다. 오송역세권 주변(162만2920㎡)은 같은 해 12월 도시개발계획구역에서 지구 지정이 해제됐다.

이후 도시개발을 원하는 일부 오송 주민들은 2014년 4월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민간 주도의 환지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추진위는 그해 9월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 지정 제안서’를 제출했다. 청주시는 한 달 뒤 이를 수용했다.

추진위는 개발 대행사인 피데스 개발과 손을 잡고 오송역 주변 71만3020㎡를 상업, 공동주택, 준주거, 공공시설 등의 용지로 개발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하지만 2017년 3월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 승인을 앞두고 시행사가 사업 포기를 선언하면서 좌초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