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현도 옛 그린벨트, 상업용지 조성 무산
청주 현도 옛 그린벨트, 상업용지 조성 무산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8.05.14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도시계획 심의 “그린벨트 해제 목적과 맞지 않아”

청주시 현도면 옛 그린벨트 지역에 만들 계획이던 대형 상업용지 조성이 무산됐다. 이곳은 애초 공공주택 개발에서 일반산업단지로 전환이 추진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유통·상업용지가 반영됐지만 지원시설용지로 변경됐다.

청주시는 13일 ‘남청주 현도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의 계획 일부가 중앙도시계획 심의에서 수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서원구 현도면 선동·매봉·달계·시목·죽전리 일원을 첨단 산업과 유통·상업, 주거 등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전체 면적은 104만1817㎡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충북본부는 14.3%인 14만8760㎡를 유통·상업용지로 조성하기로 했다. 나머지는 산업용지 33만579㎡, 공동·단독주택용지, 기반시설 등으로 꾸밀 계획이었다. 하지만 중앙도시계획 심의에서 제동이 걸렸다.

유통·상업용지를 조성하는 것은 그린벨트를 해제한 뒤 개발하는 목적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지원시설용지로 변경됐다. 산단이 조성되면 입주할 기업을 지원하는 의료, 은행, 보험 등의 기관이 들어서게 된다.

나머지는 기존 계획대로 추진된다. 현재 이 사업은 착공을 위한 준비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관련기관·부서 협의 등을 통해 환경영향평가 본안 작성, 교통영향평가, 사전재해영향평가 등이 끝났다.

시는 다음 달 충북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에 일반산단 조성 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LH는 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고 시가 오는 7월 남청주 현도 일반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승인 고시하면 9월 착공할 계획이다.

토지 보상은 모두 마무리됐다. 국토교통부는 현도 공공주택지구의 산단 전환을 추진하면서 선(先) 보상을 조건으로 내세웠다. 보상이 완료돼야 산단 승인에 나설 수 있는 데 이를 완료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 “산단 조성과 관련해 충북도 심의 절차만 남았다"며 "산단 내 개발 용지 중 유통·상업용지는 지원시설용지로 변경됐다”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충북본부는 2015년 10월 현도 공공주택지구를 산업단지로 전환하기로 했다. 경영투자 심사를 통해 사업 타당성이 낮다는 판단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