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 오송사업단, 거짓보고 의혹
한국산업단지공단 오송사업단, 거짓보고 의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18.06.2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A씨 "경자청이 제시한 농로 현실성 없고 불가능하다"며 부정적 주장
오송사업단, 사업 총괄하는 경자청에 'A씨와 주민 호의적인 답변했다'보고
논란이 되고 있는 관습도로와 관련해 인근 주민들은 오송사업단이 경자청에 거짓 보고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송제2생명과학단지(이하 제2산단) 조성 중 사라진 관습도로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제2산단 시행사인 한국산업단지공단 오송사업단(이하 오송사업단)이 마을 관계자 주장과 상반되는 내용을 사업 총괄부서인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청)에 보고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해당 주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지난 14일, 본보는 논란이 되고 있는 인근 오송읍 연제리 마을 이장 A씨를 만났다. 그 자리에서 A씨는 “이 곳에서 70년을 살았고 현재 50년 이상 농사를 짓고 있다”며 “현재 주민들이 주장하는 곳에 관습도로는 명백히 있었다. 도로가 없으면 어떻게 농사를 지을 수 있었겠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자청이 제시한 대안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이다. 차라리 경자청이 해당 토지를 수용하면 모를까 어느 토지주가 승인을 내어 주겠냐?”며 “말 그대도 경자청의 탁상공론이다. 농민들을 위해 없던 길에 내어줘야 할 판에 이건 농민들 보고 죽으란 말이다. 국가 산단이 국민들에게 피해를 줘서는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A씨가 농로를 가르키며 토지주들이 농로를 내도록 허가 내어 주지 않을 것이라며 부정적 의견을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주민들이 주장하는 도로에 분명 도로가 있었는데 거기에 내어주면 되지 도대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A씨는 “주민들이 요구하는 곳에 도로가 있었었던 만큼 거기에 도로를 내어주면 되지 왜 안 내어 주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다음날인 15일, 오송사업단은 A씨를 만난 것으로 취재결과 확인됐다. 그날 역시도 A씨는 본보에 말했던 내용 그대로 오송사업단에 의사를 전달했다는 게 A씨의 주장이다. 하지만 18일, 경자청을 방문한 마을 주민들은 관계자로부터 “경자청이 제안한 대안에 A씨와 마을 주민들이 호의적으로 답변했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황당한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해당 마을 주민 B씨는 “분명 A씨는 부정적으로 답변을 했지만 그의 주장과 달리 오송사업단이 보고를 반대로 한 것은 주민들을 농락 것”이라며 “막바지에 다다른 산단 준공을 앞두고 빨리 사업을 마무리 지으려는 오송사업단의 꼼수다”며 비난의 날을 세웠다.

파란 동그라미 부분에 주민들은 기존 관습도로 있었고 다시 그자리에 농로로 이용할 수 있는 도로를 복원해 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경자청 관계자는 “주민이 말한 내용을 그대로 전달해야지 왜 오송사업단이 반대로 말을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내일(21일) 오후 3시, 경자청, 오송사업단, 토지주, 마을 주민 등 모든 관계자들과 현장에서  모두 모인 가운데 다시 한 번 논의를 해보자”고 말을 아꼈다.

오송사업단 관계자 역시도 “지난 15일 우리 직원들이 주민 A씨를 만난 것은 사실이다”며 “하지만 중간에 계속 말이 와전되는 것 같은데 어차피 내일 오후 3시에 만나자고 했으니 내일 만나서 이야기하자”고 해명했다.

한편, 오송제2생명과학단지(이하 제2산단) 조성 중인 오송읍 연제리 주민들이 산단 조성과정에서 수십 년간 이용하던 관습도로가 사라져 큰 고통을 겪고 있다. 주민들은 “필요하다면 없는 길도 만들어줄 판에 엄연히 있었던 길도 없다고 우기는 산업단지공단을 이해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파란선이 현재 주민들이 요청하는 관습도로이며, 빨간선은 경자청이 대한으로 제시한 농로의 모습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경자청에 대안에 대해 현실성 없는 대안이라 주장하고 있다.

시행사인 오송사업단은 제2산단 사업 지구 설계를 맡은 ‘D공단’의 2010년 사업지구 전수 조사 자료와 2014년 7월 공사 착공 후 감리단이 펼친 현장 조사 결과를 내세우며 관습도로가 없었다는 것으로 판단. 새로운 도로를 만들어 줄 수 없다며 주민들과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런 상황에 경자청이 새롭게 제시한 대안 역시도 현실성이 없다고 주민들은 주장하고 있다. 대안으로 제시한 곳에 농로를 내려면 토지주 24명의 동의 받아야 한다. 하지만 그 허가를 민원을 제기한 주민들에게 받으라고 한 것이다.

이에 주민들은 토지 수용이 안 돼 억울한 토지주들이 이익도 없는 농로를 내줄 일은 만무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게다가 토지주 대부분은 지역 주민들이 아닌 타 지역 사람들로 토지구입 당시 등록된 주소에 살고 있는 지도 불분명해 허락을 받기란 쉽지 않다며 분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