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끓는 여론, 의료인 폭행 인식 개선 될까?
들끓는 여론, 의료인 폭행 인식 개선 될까?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07.05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적 공분 키운 응급실 의사 폭행 사건
폭행 동영상 SNS 등에 공유되며 공분 확산
의료인 폭행 인식 개선 시발점 될지 관심사
지난 1일 오후 9시 30분쯤 전북 익산의 한 병원 응급실에서 술에 취한 A씨가 응급실 의사를 때리고 있다. A씨는 경찰이 와서도 계속해서 폭행을 가했고 "교도소 다녀온 뒤 죽이겠다"는 협박을 해 폭행 당한 B씨가 불안증세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익산의 한 병원 응급실에서 술에 취한 환자가 이유 없이 담당 의사를 마구 때린 사건이 의료계를 넘어 국민적 공분으로 확산되고 있다. <7월 2일, 4일 보도>
 
그동안 의료인 폭행 사건이 발생하면 의료계 내부의 일로만 치부됐던 것과 달리 이번 사건은 국민적 비난여론도 함께 들끓고 있어 의료인 폭행에 대한 인식 개선과 의료인 보호정책이 만들어지기를 바라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지난 1일 이 사건이 터진 후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충북도의사회, 대전시의사회 등 지역의사회와 학계, 의료계 단체가 폭행 가해자의 엄중한 처벌 등을 촉구하는 성명을 연일 내고 있다. 더불어 폭행 현장이 담긴 동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산되면서 국민적 공분도 함께 커지고 있다.
 
폭행 가해자의 처벌과 경찰의 안일한 대처를 꼬집는 내용의 글도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공론화가 진행 중이다. 지난 3일 올라온 이 글은 이틀 새 4만 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다.
 
충청지역 의사들도 <세종경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분노를 참지 않았다.
 
안치석 충북도의사회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응급실 의사와 의료진에 대한 폭행은 안 된다. 응급실 내 폭행은 본인과 다른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간접적인 살인행위"라며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진료실 개선, 경비인력 충원, 직원교육, 폴리스콜 활성화, 경찰의 정기순찰 등 시스템적 구축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김영일 대전시의사회장도 "정부는 방관자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안전한 병원 내 진료를 위한 정책과 사회적 분위기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폭력사태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병의원과 경찰서 간 핫라인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홍서 청주시의사회장도 "응급실 내 의료인 폭행은 마치 달리는 버스에서 운전사를 폭행해 모든 승객의 생명을 위험하게 하는 행위"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응급실 내 의료인 보호정책이 만들어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30~40대 젊은 지역 의사들의 반응도 마찬가지였다.
 
청주의 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어떠한 이유가 됐건 폭행 자체만으로도 죄"라며 "응급실에서의 폭행은 다른 사람의 생명과도 연결될 수 있어 가중 처벌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지역 또 다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도 "응급실 의사뿐만 아니라 대다수 의사들이 주취자들에게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폭력 등 당한 경험이 있어서 폭행 동영상이 확산됐을 때 감정이입이 돼 분노한 것 같다"며 "주취자의 경우 의료진이 적극적으로 진료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거나 경찰이 상주하는 법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익산경찰서는 5일 술에 취해 병원 응급실 의사를 때린 A씨에게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A씨는 지난 1일 오후 9시 30분쯤 익산의 한 병원 응급실에서 의사 B씨를 마구 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경찰이 와서도 계속해서 주먹을 휘두른 것으로 전해졌다.
 
분을 이기지 못한 A씨는 피를 흘리고 있는 B씨에게 "죽일거다. 교도소 갔다와서 보자"는 등의 협박을 했다. 현재 B씨는 코뼈 골절과 뇌진탕 증상을 보여 병원에서 치료 받고 있으며 A씨의 위협에 불안증세를 호소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