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도 “세종역 신설”…충북만 왕따?
양승조 충남지사도 “세종역 신설”…충북만 왕따?
  • 이재표
  • 승인 2018.09.05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역 지켜야하는 충남의 변심, 세종역 신설 가능성 높아져
대전시 이용수요 타당성 재조사에 반영되면 B/C 뒤집힐 수도
양승조 충남지사 세종역 신설에 동조하면서 충북이 고립될 위기에 몰렸다.
양승조 충남지사 세종역 신설에 동조하면서 충북이 고립될 위기에 몰렸다.

 

세종역 신설을 지방선거 공약으로 내세웠던 이춘희 세종시장에 이어 양승조 충남지사마저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강하게 피력하면서 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충북이 굳게 믿어왔던 충청권 4개 단체장의 합의가 세종역 신설 쪽으로 기울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4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정부 부처 대부분이 세종시에 내려와 있고, 충청권 교통망으로 볼 때도 KTX 세종역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양승조 지사는 충청권 공조가 깨지거나 갈등을 빚는 상황이 생겨서는 안 되고, KTX 충북 오송역이 본연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전제 아래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살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춘희 세종시장은 6·13지방선거 과정에서 “2018년 안에 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를 재추진해 ‘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시장은 829일 시정 3기 공약 과제 4개년 이행 계획을 발표하면서 사전 타당성 용역을 다시 받겠다며 세종역 신설 재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세종역 추진의 근원은 충청권의 여당 맹주인 7선의 이해찬(세종) 의원이다. 이 의원은 2016년 총선에서 세종역 신설을 처음으로 공론화했다. 이 의원이 825,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선출된 상황에서 양승조 지사마저 세종역 신설에 가세하면서 충북이 긴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충북이 내세운 방어논리가 단 번에 뒤집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세종역 신설불가를 자신하는 논리는 첫째,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대선 기간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합의하지 않는 한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송역과 역간 거리가 44km에 불과한 공주역의 위상을 지켜야하는 충남지사마저 세종역 신설 쪽으로 기울면서 충북은 가장 가까운 우군을 잃은 셈이 됐다.

충북이 믿고 있는 두 번째 방어논리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175,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한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경제성 대비 편익성(B/C)0.59로 나온 만큼 세종역 신설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충북의 논리다.

오송역에 해 뜰 날 오나? 역세권 개발 재추진.
오송역에 해 뜰 날 오나? 세종역 신설은 여전히 상수다.

 

하지만 이해찬 의원은 타당성 재조사를 밀어붙일 기세다. 이 의원은 타당성 조사 결과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인 20177, 민주당 세종시장 간담회에서 타당성 조사에 세종역을 함께 이용할 대전시 서구와 유성구의 수요가 반영되지 않았다. 이를 반영해 조사한다면 다른 결과 나올 것이라며 재조사 필요성과 결과에 대해 낙관하고 있다.

이 의원의 이같은 논리에는 대전이 공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충북의 고립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서도 충북도는 지난해 대선 당시 세종역 신설은 충북과 세종의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어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에 의해 결정될 일이 아니다라는 논리만 재확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