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이시종 충북지사 균형발전공약 ‘제동’
충북도의회, 이시종 충북지사 균형발전공약 ‘제동’
  • 이재표
  • 승인 2018.09.20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에 예결위 칼질…5분 자유발언서도 비판
11일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비 2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사진은 충북자치연수원 전경. 사진=충북도
11일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비 2억원을 전액 삭감한데 이어 5분 자유발언에서도 이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불거졌다. 사진은 충북자치연수원 전경. 사진=충북도

 

이시종 충북지사의 균형발전공약인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발목을 잡고 있다.

허창원(더불어민주당·청주4) 의원은 19일 열린 충북도의회 367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자치연수원이 북부권인 제천으로 이전해도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허창원 의원은 청렴연수원이 들어선 청주 수곡1동을 예로 들며 청주지방법원과 검찰청이 산남동으로 이전한 후 이곳에 청렴연수원이 건립됐지만 숙식을 내부에서 해결하면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자치연수원의 제천시 이전이 북부권의 균형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는 얘기다.

이전에 따른 교육비와 건축비 등도 문제 삼았다. 허 의원은 자치연수원 교육생들에게 지급하는 교육비 증가로 지자체의 부담이 가중된다교육비는 연간 4억원 정도가 늘어난 213100여만원이라고 지적했다.

부지 비용을 제외한 건축비도 600억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추정된다이전을 통해 20억원도 안 되는 경제효과를 얻기보다 그 예산으로 다른 균형발전 정책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충북도의회는 32명의 의원 중 28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이 지사와 당적이 같다. 하지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 11, 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조사사업비 2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예결위는 삭감 이유로 도가 충분한 논의나 검토를 거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