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의원들 ‘오송은 없다’…‘호남단거리노선’ 결의
호남 의원들 ‘오송은 없다’…‘호남단거리노선’ 결의
  • 이재표
  • 승인 2018.10.31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조찬모임…‘세종 경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 결성키로
호남 국회의원들이 오송역을 거치지 않는 호남단거리노선을 추진하자며 31일 아침 조찬모임을 가졌다.
호남 국회의원들이 오송역을 거치지 않는 호남단거리노선을 추진하자며 31일 아침 조찬모임을 가졌다.

호남 지역 국회의원들이 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을 거치지 않는 이른바 호남단거리노선추진을 공식 선언했다.

호남이 지역구인 의원들은 1031, 국회의원회관에서 조찬 간담회를 갖고 세종역 신설을 전제로 천안과 세종, 공주역을 연결하는 호남단거리노선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함에 따라 호남이 시간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자신들이 주장하는 노선에 대한 조사도 포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또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을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005년 국민적 합의로 결정된 국내 유일의 KTX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해온 오송역을 사실상 용도폐기하자는 얘기나 다름없다.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고 있지만 세종역을 신설하되 오송역에 정차하지 않는 열차만 세우겠다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주장과는 판이하게 다른 내용이다.

호남 의원들의 이 같은 움직임에 충북 정치권과 시민단체, 충북도 등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는 세종시 마저 호남선 단거리 노선에 찬성하고 나설 경우 충북은 우군 없이 싸워야 하는 처지가 된다.

하지만 맞대응은 자제하는 분위기다. 정부가 세종역이나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 등을 검토하지 않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자칫 지역 간 갈등으로 비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논란이 확산해 정치 쟁점화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이두영 충북비대위 운영위원장은 오송역과 KTX 노선은 2005년 당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결정했다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국민적 합의로 결정된 사항을 무시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역 신설은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 났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힌 만큼 정부가 중심을 잡고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한다정치 쟁점화 등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신중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충북 출신 국회의원들은 지난 30일 조찬 회동을 하고 세종역 및 천안~공주 KTX 호남선 신설은 명분과 실리가 없는 부당한 정치적 요구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세종시 관문역인 오송역의 위상과 기능을 끝까지 사수하기로 의기투합했다. 오송역이 애초 세종시 관문역으로 출발했고 그동안 그런 역할을 했다는 점을 정부와 정치권 등에 적극 알리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