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시내버스 환승거부 선언에 청와대 국민청원
청주 시내버스 환승거부 선언에 청와대 국민청원
  • 이재표
  • 승인 2018.11.14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부터 한 달간…14일 오전 6시 현재 436명 동의 ‘참여미약’
청신‧동일‧청주‧한성운수, 승객 줄어 지원 감액불구 ‘집단행동’
청주지역 4개 버스업체와 노동조합이 이달 21일부터 환승을 거부하고 구간요금을 받기로 하자 이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됐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청주지역 4개 버스업체와 노동조합이 이달 21일부터 환승을 거부하고 구간요금을 받기로 하자 이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됐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청주지역 4개 버스업체와 노동조합이 지원금 감액을 이유로 이달 21일부터 환승 거부와 구간요금 징수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 이에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됐다.

12일부터 시작된 청주시 버스 환승 폐지와 구간요금 징수를 취소해 주세요란 제목의 국민청원에는 14일 오전 6시 현재 436명이 동의 의사를 밝혔다. 청원은 한 달 동안 진행되며, 20만명이 동의하면 청와대가 직접 답변에 나선다.

자신을 청주에 사는 학생이라고 밝힌 청원자는 글에서 환승 자체를 사라지게 하면 버스를 자주 애용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학생들은 한 달 버스비가 약 4~5만원입니다. 여기서 환승을 하거나 거리가 먼 학생들은 여기서 요금을 더 내야 하나요라며 버스업체의 환승 거부에 반발했다.

청원자는 이어 시민 의견은 듣지도 않고 폐지하기 전 통보를 하면 청주시민은 모두 수긍해야 하나요라며 동의를 호소했다.

이에 대해 한 동의자는 공공기관에 책임을 회피시키고 자사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시민은 안중에 없나요라며 아무리 시에서 재정을 감액한다 해도 어떻게 시민을 볼모로 이용해 원하는 걸 얻으려 하느냐고 해당 버스업체들을 비판했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청주지역버스노동조합과 동일운수지부·청주교통지부·청신운수지부·한성운수지부는 지난 6일 청주시에 공문을 보내 단일요금·환승 폐지 구간요금 징수 운행을 통보했고, 해당 버스 안에는 이 같은 내용을 적은 안내문을 붙였다.

이들은 통보문에서 “2016년부터 올해까지 최근 3년간 추정용역에 의한 재정지원금을 감액한 것은 청주시의 무책임한 행정이라며 시민의 편익 증진과 운수노동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청주시의 준공영제를 즉각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21일부터 환승을 거부하고 다음 달 1일부터 구간요금을 받겠다고 덧붙였다.

청주시는 강경 대응 의지를 밝히고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201312월에 당시 청주시·청원군과 6개 버스업체가 무료 환승과 단일요금에 협약했다업체들이 이를 거부하고 시가 설치한 단말기 등을 훼손하고 용도대로 쓰지 못하게 하면 형사 처분 대상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부당하게 요금을 받으면 버스 한 대당 20만원의 과징금을 물릴 것이라며 노조가 협약을 거부할 권한은 없고, 13일 업체 대표들을 만나 노조 설득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는 환승제 등의 시행으로 해마다 170억여 원을 버스업체에 재정 지원하고 있다. 청주시의 경우 한 번에 한해 무료 환승이 허용되고 환승버스에 타는 요금을 청주시가 부담하는 것이다. 하지만 승객이 연평균 2~3씩 줄면서 지원금도 감액되고 있다.

환승제 등을 거부하는 4개 업체 버스는 청신운수 68, 동일운수 73, 청주교통 62, 한성운수 60대 등 263대다. 이에 반해 우진교통 117, 동양교통 56대는 환승거부 등에 동참하지 않고 정상 운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