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쌀 목표價 18만원→24만원 올려주오
충북도의회, 쌀 목표價 18만원→24만원 올려주오
  • 이재표
  • 승인 2018.11.30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건의안 채택, 관계요로 전달 예정…“생산비 등 반영해야”
11대 충북도의회. 사진=세종경제뉴스DB
11대 충북도의회. 사진=세종경제뉴스DB

충북도의회가 쌀 목표가격 18만원에서 24만원으로 올려달라는 건의안을 채택해 관계 요로에 건의하기로 했다.

충북도의회는 29, 369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정부가 쌀 목표가격을 188192원으로 정해 국회에 제출했지만 생산비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이라며 건의안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건의안에서 농업·농촌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농업 생산성 저하, 정주여건 미흡 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정부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최근 농업분야에 새로운 문제들이 대두되는 데 이 중 하나가 쌀 목표가격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목표가격은 정부가 정한 다음 국회 동의를 얻어야 하는 데 제출된 가격은 합리적이지 않다주식인 쌀 생산 기반을 유지하고 현실을 반영한 24만원이 적정하다고 제시했다.

내년 11일부터 시행예정인 농약 허용물질 목록제도(PLS) 개선책 마련도 요구했다. PLS는 등록된 농약 외에 잔류허용기준을 설정, 일률기준을 관리하는 제도로 만약 PLS 적용에 따라 해당 작물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이 한 방울이라도 검출되면 그 작물의 출하는 불가능하다.

도의회는 이에 대해 “PLS 시행은 농촌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정책이라며 정부는 시행 전에 농민들이 사용하는 농약 현황을 조사해 많은 품목이 허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이날 채택한 건의안을 청와대와 국회의장,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등에 보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