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게티는 알아도 파스타는 모른다는 당신께…
스파게티는 알아도 파스타는 모른다는 당신께…
  • 권영진
  • 승인 2018.12.29 06: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전통 파스타, 청주시 흥덕구 신성동 ‘라마지에르’

<해피진의 꺼리>

나에게 있어 가장 익숙한 면 요리는 자장면이다. 엄마 손을 잡고 따라가 자장면을 먹을 수 있는 장날이면 세상 무엇을 줘도 바꿀 수 없는 행복한 날이었다. 그때는 자장면이면 최고로 귀한 음식인 줄 알고 살았던 시절이다. 4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자장면이 어린아이들에게 최고로 인기 있는 음식임은 부정하지 못할 사실이지만, 파스타도 자장면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파스타는 밀가루와 물을 주재료로 하여 만든 반죽을 소금물에 넣고 삶아 만드는 이탈리아 요리다. 파스타(pasta)는 이탈리아어로 "반죽(paste, dough, batter)"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몸속에서 소화, 흡수되어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반죽이라는 의미의 파스타 알리멘타레(pasta alimentare)’로 불렸다.

우리나라에 최초로 밀가루가 수입되기 시작한 시기는 고려 때 송나라 사신의 여행기인 고려도경(高麗圖經 1123)’에서 면이란 말이 등장한 것으로 보아 이때부터 밀가루가 들어와 면이라고 하는 국수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최초의 국수는 BC 6000~5000년경부터 중국에서 만들어지기 시작했는데, 1270년경 중국을 방문한 마르코 폴로가 17여 년간 중국에 거주하다 고향인 이탈리아로 돌아가면서 밀가루를 이용한 면을 전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탈리아에는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파스타를 만들어 먹었다는 문헌이 있다고 한다.

파스타는 이탈리아 요리를 상징하는 음식이며 건강식으로 재료의 종류에 따라 160여 가지가 넘고, 다시 면의 형태로 분류하면 60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한다. 또한 파스타는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음식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모두 갖춘 건강식이다.

밀가루로 만든 음식 중 라면, 자장면, , 과자 등처럼 소화 흡수가 빨라 체내에 흡수되는 패스트푸드와 달리 파스타는 불용성 단백질인 글루텐으로 형성되어 칼로리가 완전 연소되기 쉽고 체내에 여분의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 슬로푸드(slow food)’인 것이다.

오늘 소개할 맛있는 꺼리는 청주시 흥덕구 신성동 서청주IC 뒤편에 위치한 이탈리아 전문 음식점 라마지에르. 라마지에르는 이탈리아 전통 파스타를 맛볼 수 있는 카페형 레스토랑으로 기존 수입가구 전문점 자리를 리모델링하여 1층은 전문 레스토랑 겸 카페이고 2층은 수입가구를 전시, 판매한다.

라마지에르에서 판매하는 대표적인 파스타는 쉬림프크림으로 새우와 버섯, 브로콜리에 날치알을 올린 고소한 새우 크림 파스타이다. 스파이시크림은 닭고기, 버섯, 고추 등으로 맛을 낸 매콤한 토마토 파스타이다.

스파이시토마토는 새우, 버섯, 브로컬리, 날치알과 고추를 곁들인 매콤한 토마토 파스타이다. 알리오 올리오는 마늘, 고추, 올리브, 브로컬리 등으로 맛을낸 오일 파스타이다. 봉골레는 신선한 조개와 구수한 마늘향의 오일 파스타이다. 모든 파스타 가격은 12000원이다.

야경이 멋진 카페 라마지에르서는 130년 전통있는 세계적 커피 브랜드인 이탈리아 라비타의 원두를 사용하여 최고의 바리스타가 최상의 커피를 만든다. 그밖에도 일반 카페에서 판매하는 모든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스파게티는 아는데, 파스타는 뭐냐?’고 묻는 사람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맛이다. 참고로 파스타는 이탈리아 국수를 총칭하는 용어고 스파게티는 그 중에 가늘고 긴 국수를 말한다. 그러니까 파이탈리아 면에는 스파게티, 라자냐, 카펠리니, 페딜리니 같은 긴 면과 마카로니, 파르펠레, 리가토니 같은 짧은 면이 있다.

또한 식사 메뉴로 샐러드, 돈가스, 라이스, 찹스테이크, 칠리새우, 감바스 알하히요, 모듬튀김, 고르곤졸라피자도 판매한다. 주류로는 맥주와 와인을 판매하며 지리적 위치로 인해 필요시 대리운전비(5000)을 지원한다. 커플이나 가족들을 위한 세트 메뉴도 판매하는데 2인 이상 주문 시 고르곤졸라 피자를 서비스로 제공한다. 영업시간은 오전 11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매주 화요일은 정기 휴무일이다.

라마지에르: 충북 청주시 흥덕구 신성로66번길 11, 전화문의: 043-237-0330

권영진은 해피진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인 파워블로거다. 충북도민홍보대사, SNS 서포터로 활동 중이며 직장인 극단 이바디의 운영자이기도 하다. 진짜 직업은 평범한 직장인.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연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정섭 2018-12-29 13:47:42
선배님 좋은주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