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포괄수가제' 시행한 청주한국병원, 기대효과는?
'신포괄수가제' 시행한 청주한국병원, 기대효과는?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1.02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부터 559개 질병 적용... 입원환자 진료비 경감 기대
송재승 청주한국병원장. / 사진=세종경제뉴스DB.
송재승 청주한국병원장. / 사진=세종경제뉴스DB.

정부의 신포괄수가제 확대 기조 속에 청주한국병원이 충북도내 민간병원 중 처음으로 시범사업에 참여한 가운데,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에 따른 입원환자 진료비 절감 등 환자들이 체감하는 부담이 줄어들지 주목받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시행하는 신포괄수가제는 입원 기간 발생하는 기본 병원비를 표준화하고, 수술과 시술 등의 처치 비용은 별도로 정산해 과잉 진료를 예방하는 제도다. 

이는 총수돌기염 등 현재 7개 질병군에 국한돼 적용됐던 포괄수괄제에 비해 뇌와 심장, 암, 희귀난치성질환 등 4대 중증질환을 포함한 599개 질병군까지 포함하고 있어 건강보험의 보험성이 한층 강화된 것으로 보면 된다. 

다만, 의사가 직접 시행하는 수술과 시술, 고가의 항암제, 식대, 상급병실 이용료, 선택진료비 등 비급여 진료비는 제외된다. 표준화된 적정 진료 제공을 통해 과잉진료를 예방할 수 있어 입원 진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신포괄수가제를 도입하는 병원의 경우, 해당 상병에 대해 이미 보험심사평가원이 제시한 정액진료비가 정해져 있어 불필요하거나 과잉진료를 하면 심사평가원이 인정하지 않는다.

청주한국병원을 이용할 시 타병원에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까지 상당 부분 보험이 적용돼 실질적으로 입원환자 진료비용이 크게 줄 것이라는 게 병원 관계자의 전언이다.

송재승 청주한국병원장은 "환자를 가족처럼 진료한다는 설립 정신에 입각해 이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TF팀 구성 및 전산 구축, 서비스 응대, 의료진 교육 등을 통해 만반의 준비를 했다"며 "새해에는 지역민들에게 보다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새로운 각오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업 참여 취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