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약학대학 신설 유치전… 약사계는 ‘반대’
불붙은 약학대학 신설 유치전… 약사계는 ‘반대’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1.1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원대 등 전국 12개 대학교 약학대학 신설 유치 도전장
약사계는 인력 수급 불균형 등 초래 우려... 심사위원 참여 보이콧
영동군·영동군의회 합심해 유원대 약학대학 신설 총력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충북 영동 소재 유원대학교 등 전국 12개 대학교가 약학대학 신설 유치에 뛰어든 가운데, 약사계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약대 정원 증원과 신설은 인력 수급의 불균형 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학 입장에서는 약학대학 신설이 우수학생 유치와 연구력 제고 등과 직결되는 만큼 지역 우수인재 유출 등을 방지할 수 있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회인 셈이다.

이 논란은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2020학년도 약학대학 정원 60명 증원 계획을 교육부에 통보하고 교육부가 이를 토대로 지난해 말까지 희망대학을 접수하면서 수면 위로 올라왔다. 유원대학교를 포함해 전국 12개 대학이 약학대학 유치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원대, 을지대, 상지대, 대구한의대, 군산대, 광주대, 부경대, 호서대, 한림대, 동아대, 제주대, 전북대 등이다.

신설 약대 배정인원이 총 60명인데, 2개 신설 약대에 각각 30명씩 배정할지, 3개 신설 약대에 각각 20명씩 배정할지는 정해진 게 없다는 것이 교육부의 입장이다.

대한약사회는 약학대학 신설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한약사회는 전국 약학대학을 통해 교수진에게 전달된 공문에서 교육부 2020학년도 약학대학 정원 배정 기본계획은 약학 관련 단체와 협의 없이 진행 중인 사안이고 정부가 지향하는 보건의료정책이나 적폐 청산과는 괴리가 있는 일방적인 정책이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여기에 정원 30명 내의 약학대학을 신설할 시 교육의 질적 제고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과 약학대학 신설에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혀왔다고 피력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지난해 12월에는 감사원에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 대한 공익감사 청구를 진행하기도 했다. 한국약학교육협의회에서는 심사위원 참여 보이콧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청주지역의 한 약사는 "장기적으로 약사인력의 공급과잉 우려로 반대하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

충북에서는 유원대학교가 약학대학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내 북부에는 세명대 한의대가 있고, 중부에는 충북대 의대와 약대가 있지만, 남부권은 의학 관련 학과가 전혀 없다. 그나마 유원대학교에는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등이 있는 점을 들어 약대 설치를 요구했다.

대학과 상생 관계인 영동군도 최근 유원대학교 약학대학 유치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벌여 총 3만 31명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와 교육부, 국회에 제출했다. 서명서에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불균형적인 발전을 완화하고 지속 가능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충북 남부권 유일의 4년제 종합대학에 약학대학을 설치해야 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수도권을 제외하고 제약산업이 가장 활발한 충북에 약대를 추가 신설해 지방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 균형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다. 앞으로도 유원대학교와 군의회, 군민의 힘을 모아 체계적으로 유치활동에 나설 것이라는 게 군의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유원대학교에 약학대학을 신설 유치해 대학 경쟁력 제고와 지역사회의 상생, 지속가능한 발전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동군의회도 최근 열린 26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유원대학교 약학대학 유치에 관한 건의문을 채택, 교육부에 냈다.

건의문에는 “그간 영동군은 유원대학교 영동 본교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숙사 건립, 장학금 지급 등 다양한 지원을 해왔다”며 “유원대학교는 3400여 명의 학생과 교직원이 지역경제에 한 축을 형성했지만, 최근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위기를 맞고 있기 때문에 이 대학에 약학대학을 설치해 학교운영에 활력을 불어 넣어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처럼 영동군과 영동군의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유원대학교도 약학대학 유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태스크 포스(TF)를 구성해 교육부와 정치권 등을 상대로 유치 활동을 강화하는 등 자구책을 내고 있다.

윤석진 영동군의회 의장은 <세종경제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학령인구 감소, 군 인구 감소 등 지역의 고질적인 악재가 있지만 약학대학이 지역 대학에 신설되면 2차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약학대학 신설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약학대학 정원 1693명 중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이 절반(848명)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강원(강원대)·충북(충북대)·대전충남(고려대·단국대·충남대)·대구경북(경북대·계명대·영남대·대구가톨릭대)·부산경남(부산대·경성대·경상대·인제대)·전북(원광대·우석대)·광주전남(전남대·조선대·목포대·순천대)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