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집행부 꾸린 ‘오송역세권조합’...귀추 주목
새 집행부 꾸린 ‘오송역세권조합’...귀추 주목
  • 박상철
  • 승인 2019.01.27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총회 개의 요건 충족...새 조합장 그리고 감사 및 이사 선출
임시 재총회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 사진=박상철
임시 재총회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 사진=박상철

수년째 답보상태에 놓였던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이하 오송조합)이 새 조합장을 선출하면서 사업 정상화를 위한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5일, 오송역세권 개발조합은 오송읍사무소 2층 대회의실에서 총회를 재개최했다. 이날 새 조합장에는 박종일 씨 그리고 감사와 이사 등 새 집행부가 구성돼 오는 9월 30일까지인 실시계획 인가 시한을 받기 위한 첫 단추를 꿰었다.

이날 총회는 서면과 현장 투표 등을 통해 208명의 조합원이 참여해 임시 재총회 개의 요건인 전체 조합원(434명) 3분의 1 이상을 충족했다.

조합장 투표에는 3명의 후보가 경쟁을 펼친 결과 총 102표 중 57표를 받은 박종일 씨가 선출됐다. 다른 후보인 박동수 17표, 이순옥 28표를 획득했다.

새 조합장으로 선출된 박종일 씨는 “오송역세권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조합원들과의 화합”이라고 강조했다.

새 조합장으로 선출된 박종일 씨 / 사진=박상철
새 조합장으로 선출된 박종일 씨 / 사진=박상철

그러면서 “사업은 공영과 민영 방식으로 이뤄질 수 있다. 공영환지 방식으로 진행될 경우 645억원 상당 부담금에 대한 걱정을 덜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지금 추진 중이 민영방식이 지속 추진된다면 제한경쟁입찰을 통해 우량한 업체를 선정, TF팀을 꾸려 보다 투명하게 사업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은 2005년부터 ‘부분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됐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민간 사업자 유치가 세 차례 무산됐다. 충북도는 민선 5기 공약 사업으로 추진했으나 2013년 사업 계획을 백지화했다. 오송역세권 주변(162만2920㎡)은 같은 해 12월 도시개발계획구역에서 지구 지정이 해제됐다.

이후 도시개발을 원하는 일부 오송 주민들은 2014년 4월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민간 주도의 환지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추진위는 그해 9월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 지정 제안서’를 제출했다. 청주시는 한 달 뒤 이를 수용했다.

추진위는 개발 대행사인 피데스 개발과 손을 잡고 오송역 주변 71만3020㎡를 상업, 공동주택, 준주거, 공공시설 등의 용지로 개발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하지만 2017년 3월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 승인을 앞두고 시행사가 사업 포기를 선언하면서 좌초됐다.

가까스로 2018년 4월 새 집행부를 구성했지만 조합이 정관을 어겼다는 이유로 무산됐다. 같은 해 11월 2일 다시 임시총회를 열어 집행부를 선출했지만 임시총희 개의정족수를 충족치 않아 시는 조합 변경을 불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