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청사‧청주신청사 등 건립 난항
충북도의회청사‧청주신청사 등 건립 난항
  • 이재표
  • 승인 2019.03.2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시‧군 신축 또는 리모델링, 예산문제 등으로 어려움
1965년 청주시청 본관 준공기념식. 사진=청주시
1965년 청주시청 본관 준공기념식.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존치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사진=청주시

충북 도내 지방자치단체들이 앞을 다퉈 청사를 새로 짓거나 리모델링에 나서고 있지만 사업 추진 과정은 순탄치 않다. 예산 부족으로 계획 단계에 머물거나 용지 매입에 어려움을 겪으며 진행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호화 청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지자체들이 청사 신·개축 취지를 잘 살려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지 관심이 쏠린다. 현재 청주시와 증평군, 옥천군, 괴산군 등 4개 시군이 청사를 신축하거나 리모델링을 추진 중이며, 충북도는 도의회 청사와 도청 2청사를 지을 계획이다.

청주시는 현 청사가 있는 상당구 북문로3가 일대에 전체 건축면적 52615규모의 통합시청사를 건립한다. 이 사업은 통합 청주시 출범 전인 20136월부터 시작됐다. 당초 기존 청사를 리모델링하려 했으나 신축으로 방향을 틀었다.

2016년 준비 작업을 시작해 중앙 재정투자심사 조건부 승인과 재원 마련 종합대책 수립,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등 관련 절차를 일사천리로 끝냈지만 몇 가지 이유로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그 이유 중에 하나가 본관 건물 보존 요구다. 20174월부터 토지·건물 보상에 들어갔지만 청주시 청사 본관이 근대건축유산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보존 요구가 나오는 등 제동이 걸렸다. 여기에다 지방선거까지 겹치면서 용지 매입은 더디게 진행됐다.

이 때문에 2022년까지 시청사를 짓겠다는 구상은 무산됐다. 결국 시는 2025년 완공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최근 지지부진한 토지 등의 보상을 조기에 매듭짓기 위해 수용 절차를 밟고 있다. 전체 면적 28459141(21필지). 시는 내년 말까지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옥천군은 사정이 더욱 좋지 않다. 청사가 비좁아 신축하기로 가닥을 잡았지만, 구체적인 계획조차 세우지 못했다. 재정이 넉넉하지 못한 군 입장에서 청사 신축이 부담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일단 군은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뒤 건립 장소, 규모 등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에 나서기로 했다. 예산은 2025년까지 300억원을 목표로 청사건립 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현재 405000만원을 모았다.

증평군과 괴산군도 청사 증축 등을 계획하고 있다. 증평군은 지난 8일 기존 청사를 증축하는 공사에 착수했다. 청사 내 별관을 철거하고 지하 1, 지상 4(전체 건축면적 3365) 규모로 건립한다. 사업비는 100억원이다.

괴산군은 45억원을 투입, 2별관 증축과 본관 리모데링 공사를 추진한다. 지난해 6월 첫 삽을 떴다.

2015년부터 추진했던 도의회 청사건립 사업은 첫발도 내딛지 못한 상태에서 여러 차례 계획이 변경됐다. 사업 추진 방식을 놓고 의견이 엇갈렸기 때문이다. 옛 중앙초등학교 건물을 리모델링·증축하려 했으나 신축으로 바뀌었다. 기존 교사동 건물을 리모델링하면 사용 기간이 짧고, 의회 건물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최근에는 도민 공간이 포함된 도청 2청사도 함께 짓기로 계획을 변경했다. 충북도는 오는 5월까지 '도의회 및 도청 2청사'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는 행정안전부에 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지방 재정을 500억원 이상 투입하는 사업은 타당성 조사를 받도록 강제하고 있다. 계획 변경으로 인해 당초 485억원이었던 사업비는 723억원으로 늘어났다.

충북도는 6월에 신청 예정인 기본계획이 행안부 승인을 받으면 내년 1월 기본·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다. 같은 해 10월 첫 삽을 뜬 뒤 202210월 완공을 목표로 잡았다.

충북도 관계자는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가 순조롭게 이뤄지면 내년 하반기 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면서 목표 시점에 맞추어 완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