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자욱…청주 청원 4‧15총선 최대이슈 부상
미세먼지 자욱…청주 청원 4‧15총선 최대이슈 부상
  • 이재표
  • 승인 2019.03.24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민(비례) 상임위사보임 승부수…변재일 ‘소각장’ 3법 대표발의
4.15총선을 1년여 앞두고 벌써부터 미세먼지 이슈가 부상하는 청주 청원선거구. 김수민(왼쪽) 비례대표 의원과 변재일 의원.
4.15총선을 1년여 앞두고 벌써부터 미세먼지 이슈가 부상하는 청주 청원선거구. 김수민(왼쪽) 비례대표 의원과 변재일 의원.

전국 최대의 소각장 밀집지역인 청주 청원선거구가 415 총선을 1년여 앞두고 벌써부터 미세먼지 이슈로 달아오르고 있다. 오창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 건설 반대와 북일면에 증설예정인 민간 소각장이 논란에 중심에 있다.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산 74 일대 9841㎡의 터에 하루 처리용량 각각 282t과 500t의 폐기물 소각시설과 건조시설을 건립한다는 계획으로 지난달 12일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제출해 금강유역환경청이 심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오창주민들은 폐기물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23일에도 대규모 반대집회를 열었다. 

비례대표지만 청주 청원 출마가 유력해 보이는 김수민(바른미래당) 의원(비례)22, “오창 소각장 설치 저지를 위해 국회 상임위를 사보임하고, 5월 국회 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현재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이지만 상임위까지 바꾸면서 승부수를 던지겠다는 얘기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국정질문을 통해서도 오창 후기리 소각장 건설이 환경에 부정적 영향이 있다는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확인했다. 또 행정안전부 장관을 상대로 최근 불거진 이장단 자금살포 의혹에 대한 수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청원구를 수성해야하는 4선의 변재일(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오창읍 후기리 소각처리업체와 금강유역환경청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변 의원은 보도자료를 오창 후기리에 폐기물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는 A업체 부사장이 과거 금강유역환경청에 근무했던 퇴직공무원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폭로했다.

변 의원은 이어 최근 금품살포 의혹과 환경영향평가 부실 의혹이 커지고 있는 만큼 유착관계를 철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변 의원은 18, 폐기물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자원순환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환경영향평가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이른바 폐기물소각장 대책 3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23일 집회에는 김수민 의원과 변재일 의원이 나란히 참석해 소각장 반대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득히 김 의원은 지역구 의원인 변 의원을 겨냥해 “후기리에 매립장, 소각장이 들어서기까지 10년 동안 지역구 의원은 무엇을 했느냐”고 따지기도 했다.

지난 겨울부터 최근까지 충북, 특히 청주는 미세먼지 나쁨 일수에서 전국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청주의 민간 소각장은 6곳이며, 하루 소각용량이 1448톤에 달한다. 이는 2016년 기준으로 전국 소각용량 7970톤의 18%에 이르는 것이다.

청주의 6개 민간 소각장 중 클렌코(옛 진주산업)와 우진환경개발 등 두 업체가 청원구 북이면에 위치해 하루 최대 452.6톤을 소각하고 있다.

우진환경개발은 소각 용량을 99.8t에서 480t 소각 용량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디에스컨설팅도 옛 대한환경을 인수해 금강유역환경청에서 '사업 적합' 통보를 받고 91.2톤 규모의 소각장 신설을 북이면에서 추진 중이다.

청원구 오창읍도 발암가능물질인 디클로로메탄 배출량과 관련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지역이다.

청원선거구는 입각 희망설이 나돌았던 변재일 의원이 입각에 실패함에 따라 당 안팎에서 도전을 받는 선거구다. 4선 의원이라는 점에서 청원구에 몰린 오염물질 배출시설과 관련해 방어적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당내에서는 총선 출마가 유력시 되지만 지역구를 정하지 못한 이장섭 충북도정무부지사, 정균영 조폐공사 상임감사 등이 도전장을 던질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박경국 전 당협위원장이 신임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황영호 전 청주시의회 의장, 윤갑근 변호사 등이 경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