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호에서 비봉산까지 하늘을 나는 듯한 짜릿함
청풍호에서 비봉산까지 하늘을 나는 듯한 짜릿함
  • 권영진
  • 승인 2019.04.05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km 구간을 초속 5m 속도로 이동하는 케이블카 운행

<해피진의 꺼리>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의 호수인 충주호는 1985년 충주댐이 건설되면서 충주지역은 충주호라 부르고, 제천지역에 속하는 호수는 청풍호 라고 부른다. 충주, 단양, 제천에 걸쳐있어 내륙의 바다라고 불릴 정도로 규모가 크고 수몰된 지역만 해도 66.48에 이르며 5만 명이나 되는 주민이 고향을 떠나야 했다.

지금은 명실상부한 충북 최대의 관광지로 매년 수십만 명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그중에서도 넓은 호수를 이용한 유람선 관광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충주댐의 충주나루, 월악산의 월악나루, 청풍문화재단지의 청풍나루, 단양팔경의 장회나루, 단양읍에 위치한 단양나루 등 5개의 선착장이 있다.

청풍나루가 있는 청풍호반은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에 있는 청풍호 주변에 조성된 제천시의 대표적인 자연 관광 중심지이다. 청풍호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제천과 어우러져 더욱 아름답고 새로운 자연경관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자연환경은 삶에 지친 도시인들에게 휴식과 평안을 주며,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최대한 살리면서 많은 사람이 찾을 수 있는 관광지로 개발되었다. 그 중 청풍문화재단지 주위로 봉황이 호수 위를 나르는 형상의 비봉산과 어머니 품속과 같이 편안하고 포근함을 느끼게 하는 금수산 등을 배경으로 한 청풍호반은 가히 절경이라 할 수 있으며 청풍팔경 중의 제1경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에 최근 청풍호반에 또 다른 관광자원이 개발되어 제천시는 물론 전국적으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꺼리는 최근 개장한 청풍호반 케이블카이다. 청풍호반 케이블카는 청풍면 물태리에서 비봉산 정상까지 2.3km 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케이블카 시설로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도펠마이어의 최신 기종인 D-Line 모델이다. 자동순환 1선식 방식으로 빨강, 노랑, 파랑의 10인승 캐빈 43대가 운행되며 그 중 10개의 캐빈은 바닥이 투명한 크리스탈 캐빈으로 구성되어 발아래의 아찔함을 느낄 수 있다.

평균 5m/s의 운행 속도로 2.3km의 거리를 약 8분 만에 비봉산 꼭대기에 도달하는 케이블카는 마치 하늘을 나는 것 같은 짜릿함을 선사한다. 시간당 최대 1500, 일일 최대 15000명까지 수송이 가능하며, 연간 약 100만 명의 관광객이 이곳 청풍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블카 상부 정차장이 설치된 비봉산은 봉황새가 알을 품고 있다가 먹이를 구하려고 비상하는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청풍호 중앙에 위치한 해발 531m의 명산으로 정상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흡사 다도해를 보는듯한 빼어난 풍광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정상까지 케이블카가 운행되어 어린이나 노약자분들도 편안하게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 청풍호의 멋진 비경을 감상할 수 있다.

케이블카 하부 승차장 입구에 설치된 ‘THEATER 360(씨어터 삼육공)’은 최고의 뉴미디어 기업 미디어프론트가 만든 새로운 형태의 가상현실 영상관으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지름 15m의 거대한 구() 형상의 영상관에서 체험자는 구를 가로지르는 투명한 다리 위에 서서 체험한다. 상하 좌우 사방으로 펼쳐지는 영상과 서라운드 사운드가 어우러져 생동감 넘치는 새로운 경험을 선물한다.

THEATER 360’에서는 하늘을 나는 새의 시선으로 제천 대자연의 풍광을 감상하고, 아름다운 지구 대자연 속에서 멸종동물들이 다시 뛰노는 경이로운 장면을 경험하는 등 체험자가 직접 가상현실 속에 들어가 거닐며 전에 없던 최고의 몰입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

현재 국내 관광 케이블카 시설의 대부분이 남해안 쪽에 집중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수도권 및 중부권 이용객들이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청풍호반 케이블카가 오픈되면서 가까운 거리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중부권 관광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청풍호반 케이블카: 충북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9, 전화문의: 043-643-7301

권영진은 해피진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인 파워블로거다. 충북도민홍보대사, SNS 서포터로 활동 중이며 직장인 극단 이바디의 운영자이기도 하다. 진짜 직업은 평범한 직장인.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연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