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본격화
충북도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본격화
  • 이재표
  • 승인 2019.04.2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2월까지 타당성 조사…이전장소‧기존부지 활용방안 검토
11일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비 2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사진은 충북자치연수원 전경. 사진=충북도
사진은 충북자치연수원 전경. 사진=충북도

충북도가 도내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자치연수원의 북부권 이전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충북도는 외부 전문기관이 수행 중인 연구용역 결과가 타당성이 있다고 나오면 내년 상반기에 이전 장소를 확정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기간은 10개월이며 내년 2월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우선 자치연수원 이전이 타당한지 여부를 살펴본다.

제천을 포함한 북부권 이전 장소와 여론 수렴, 기존 부지의 활용 방안 등도 과제에 포함됐다. 도는 이전이 타당한 쪽으로 결론 나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내부 논의를 거쳐 부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이시종 지사의 공약인 이 사업은 지난해 9월부터 추진됐다. 하지만 도의회에서 용역비가 전액 삭감되는 등 출발부터 삐걱거렸다. 당시 도의회는 충분한 논의나 검토를 거치지 않은 점을 이유로 내세웠다.

실제 자치연수원 이전은 공약으로 확정된 지 불과 10여 일 만에 타당성조사 용역비를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했다. 사전 검토가 사실상 없었다는 의미다. 일부 도의원은 자치연수원이 있는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의 주민 의견을 묻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았다. 주민들은 자치연수원이 이전하면 상권 붕괴 등을 우려하고 있다.

도내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남부권 이전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북부권으로 방향을 설정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지역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후 찬반 논란이 불거지는 등 사업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도의회는 지난해 12월 열린 367회 임시회에서 관련 사업비를 통과시켰다.

도내 균형발전 차원에서 자치연수원 이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 사업을 통해 비청주 지역 소외, 지역 불균형 심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봤다. 도는 지난 2월 연구용역을 수행할 업체 선정 과정을 거쳐 지난달 외부 전문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내년 2월 연구용역이 끝나면 그 결과를 토대로 이전 장소와 사업 추진 일정 등을 확정하게 된다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자치연수원이 이전할 지역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 자치연수원은 19539, 공무원훈련소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다. 19967월 지금의 위치로 청사가 이전했다. 20065월 현재 명칭으로 변경됐다. 연수원은 지역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교육기관이다. 창조적인 인재 양성이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