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명문고 육성 전국모집 학교 설치로 '가닥'
충북 명문고 육성 전국모집 학교 설치로 '가닥'
  • 뉴시스
  • 승인 2019.05.14 0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13일 오후 충북자연과학교육원에서 '충북의 지역인재 육성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13일 오후 충북자연과학교육원에서 '충북의 지역인재 육성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이견을 보이면서 난항을 겪고 있는 명문고 육성 방안에 대한 방향이 잡혔다.

도내로 이전한 공공기관·기업에 근무하는 직원 자녀들이 충북 지역 고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방안을 현재 수립 중인 미래인재 육성 계획이란 큰 틀에 반영, 하나의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13일 도와 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제한적 전국단위 모집을 통해 충북 명문고를 육성하기로 최근 합의했다.

양 기관은 협의 과정에서 도가 우선적으로 고려했던 자율형 사립고 설립과 자율학교 지정은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이들 방안이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과 차이가 있다고 판단해 사실상 포기한 것이다. 대신 충북으로 이전한 기관·기업의 직원 자녀가 도내 고교에 입학할 수 있는 방안에 합의했다.

제한적으로 전국단위 모집을 하겠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교육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 방안은 김병우 교육감이 언급한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의 오송 이전을 통한 명문고 육성과도 일맥상통한다.

학교를 오송으로 옮겨 전국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거나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도내 공공기관 등의 직원 자녀도 입학을 허용하자는 것이다.

앞서 김 교육감은 지난달 열린 도의회 제372회 임시회에서 "이 학교가 국립고이기 때문에 가능하며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등과 함께 미래학교로 육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송 이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부 등에 지속해서 건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충북 명문고 육성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다만 전국단위 모집이 가능한 학교 지정 등은 도와 도교육청이 협의를 통해 풀어야 될 과제로 남게 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전국단위 모집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합의점을 찾았다"면서 "미래인재 육성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도와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미래인재 육성에 관한 합의서를 교환했다.

이후 명문고 육성을 협의하는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하지만 도와 도교육청은 명문고 설립 방안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서 중재에 나선 도의회가 교육부를 방문, 자사고를 뺀 나머지를 자체적으로 추려 명문고 육성 방안으로 건의하기도 했다.

다행히 지난 3월말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만나 소모적 논쟁을 피하고 실무선에서 명문고 육성 방안을 찾기로 합의하면서 양측의 갈등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한편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충북자연과학교육원에서 '충북의 지역인재 육성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