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SK이노베이션 갈등 점입가경
LG화학-SK이노베이션 갈등 점입가경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9.05.2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칭 LG화학 전 직원 "전 직원 산업스파이로 몰는 LG화학에 모욕감 느껴"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소송전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논란을 만들어내고 있다.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LG화학의 전 근무자'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청원인이 ‘LG화학의 퇴직자들에 대한 잘못된 처신에 대하여 호소합니다’라는 글이 게재됐다. 그의 주장은 LG화학의 대응에 실망했다는 것이다.

그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LG화학의 기술탈취가 실제로 가능할지 개인적으로 상당히 의구심이 든다”며 퇴직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했다. 청원인은 “LG화학의 전 근무자로서 퇴직 프로세스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퇴직의사를 밝힌 직원에 대해서는 최소 한 달에서 서너달에 이르는 개인의 행보를 정보보안팀에서 선 조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출력물이 있었는지, 데이터를 메일로 송부했는지, 물리적으로 자료를 빼들고 갔는지 여부 등을 조사해 의심되는 건에 대해선 본인 해명부터 심할 경우엔 집안의 PC하드까지 검사할 정도로 철저히 검사한다”며 “이상이 없다는 정보보안부서의 확인이 있어야 인사적인 퇴직 절차가 진행된다”고 꼬집었다.

청원인은 LG화학의 전직자로서 수치심도 느꼈다고 말했다. 청원인은 게시글에서 “소송의 내용은 마치 SK이노베이션과 이직자가 사전공모를 하여 조직적으로 정보를 빼돌려 이용했다는 어감인데 이직자들을 산업스파이로 묘사하는 부분은 정말 모욕감을 넘어선 수치심을 느끼게 하고 있다”면서 “이직으로 인해 회사가 바뀌었지만 수년간 동고동락하던 사람을 이렇게 매도를 해도 되는 건인지 배신감보다 허무함이 앞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LG화학의 주장대로 작년까지 SK이노베이션으로 이직한 인원이 76명이며, 이 인원들이 너무나 현실이 힘들고 희망을 찾지 못해서 스스로 새로운 터전을 찾은 건 아닌지 이직자들의 입장을 한 번쯤은 고려해봐야 한다”면서 “SK이노베이션이 아닌 다른 회사까지 포함한다면 (이직자가) 수백명이 넘으리라 생각하는데 이렇게 많은 인원이 퇴사하는지 먼저 본질을 바라봐야 한다“고 호소했다.

청원자는 마지막으로 정부에 “이직자들에게 산업스파이 같은 인격적 매도를 하는 현실을 물리적으로 방지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양사는 이번 소송과 관련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LG화학은 1990년대 초반부터 쌓아온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SK이노베이션이 부당한 방법으로 침해해왔다는 주장이다. LG화학은 소장에서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의 영업비밀을 부당하게 활용해 개발한 배터리를 폴크스바겐의 3세대 전기차에 공급하게 됐다”며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의 영업비밀을 빼가지 않았으면 폴크스바겐, 기아자동차 등에 물량을 공급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영업비밀 침해로) 수십억달러 규모의 폴크스바겐 공급 계약을 비롯한 잠재 고객을 잃었다”며 “이에 따른 손실은 10억달러(약 1조1700억원)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언급했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사안을 자사의 ‘인력 빼돌리기’가 아니라, 낮은 처우와 경직된 의사결정 구조를 가진 LG화학의 기업문화가 문제라고 봤다. SK이노베이션 측은 “LG화학이 소장에서 주장하는 내용은 전혀 근거가 없다”며 “차별화된 기술과 오랜 기간 고객별로 준비한 수주 전략으로 이뤄낸 결과에 대해 심각한 명예훼손을 하고 있는 점 등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LG화학이 제기한 2차전지 영업비밀 침해에 따른 수입금지요청은 ITC가 5월 중으로 조사개시 결정을 내리면 내년 상반기에 예비판결, 하반기에 최종판결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소송 결과로 모든 것을 말하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