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문화원, 김규철 의병장 묘소 성역화
제천문화원, 김규철 의병장 묘소 성역화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19.05.2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문화원이 나라를 위해 헌신한 제천시 덕산면 도전리 김규철 의병장 묘소 성역화 사업을 마무리한 뒤 지난 26일 제를 준비하는 모습. 사진 제공=제천시.
제천문화원이 나라를 위해 헌신한 제천시 덕산면 도전리 김규철 의병장 묘소 성역화 사업을 마무리한 뒤 지난 26일 제를 준비하는 모습. 사진 제공=제천시.

 

제천문화원(원장 이해권)은 나라를 위해 헌신한 제천의병 묘소 벌초 관리와 봉분 새 단장 사업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는 제천시 덕산면 도전리 김규철(金奎喆·1881~1929) 의병장의 묘소 성역화 작업을 시행했다.
 
김규철 의병은 부하들과 일본군이 ‘날아다니는 장수’라 하여 호가 ‘비장(飛將)’으로 불렸을 만큼 신출귀몰한 기동력으로 전투 때마다 용맹을 떨쳤다.
 
김규철의 본관은 청풍이다. 단양군 영춘면 보발에서 출생해 제천 수산면 도전리로 이주했다.
 
일찍이 궁내부 주사(宮內府主事)를 지냈으며, 1907년 고종황제의 강제퇴위와 군대해산을 계기로 청풍지역에서 의병을 일으키고 의진의 중군장을 맡아 활동했다.
 
이강년 의진에 참여해 1907년 음력 9월 죽령지역에서 400여 명을 인솔하고 일본군과 접전을 벌여 5차례의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고, 철원 싸움에서도 대승했다.
 
그해 11월 일시 체포됐지만 탈주했으며, 이듬해 봄에도 체포와 탈주를 거듭했다.
 
이후에도 끊임없이 의병항쟁을 계속했으며, 3·1운동 후 중국 상해에 임시정부가 수립되고 조직적인 독립활동이 시작되자 국내에서 군자금을 모집했다.
 
하지만 군자금을 독립군에게 전하기 위해 상해로 가다가 체포돼 서울에서 재판을 받고 함흥형무소에서 5년간 옥고를 치렀다.
 
이후 집으로 돌아와 이강년의 전투기록을 간행하는데 정성을 기울였다.
 
정부는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다.
 
대구에 사는 손자 김훈영(84) 씨는 “선영을 잘 관리하고 싶었으나 묘테석과 봉분이 무너져 안타까워하던 중 문중회의를 거쳐 국립묘지로 가려 했었다”라며 “제천문화원에서 7년 전부터 벌초 관리를 해주고 있어 감사한 마음과 함께 도움을 요청하게 됐다”라고 했다.
 
이어 “새 단장으로 가족이 화합하고 선영에 모여 조상의 훌륭함을 기리고 자부심을 느끼는 시간이 됐다”라며 제천시와 문화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