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청주테크노폴리스 유적 보존 방안 19일 재심의
문화재청, 청주테크노폴리스 유적 보존 방안 19일 재심의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19.06.1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충북 청주시 흥덕구 내곡동·송절동 일대 청주테크노폴리스(TP) 일반산업단지 확장부지 내 유적 보존 여부가 19일 판가름난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매장문화재분과위원회는 이날 오후 정부대전청사 회의실에서 2019년 6차 회의를 열어 사업시행자인 ㈜청주테크노폴리스가 신청한 '청주 TP 일반산단 확장부지 내 유적 보존 방안' 안건을 재심의한다.

사업시행자는 현지보존과 이전보존으로 나눠 보존 방안을 제안했다.

목곽묘와 제철유구 등이 나온 Ⅱ-C지점은 복토 후 잔디를 심고 유적 안내판과 유구 표지 등으로 현지보존한다. 

A-158호, A-21-1호 토광묘는 역사문화공원 전시관에 이전보존하고 주요 유구는 3D 측량 자료를 영상 제작해 전시관에 전시·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분과위의 현지조사 조치사항도 반영·보완하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앞서 지난달 15일 5차 회의에서는 현지조사 후 재심의하기로 하고 심의를 보류했다. 이어 24일 분과위는 현지조사를 진행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재심의 전날인 18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화재청은 마한시대 유적 청주TP 2지구 문화유적을 최대한 원형보존하고 국가사적으로 지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청주시에는 "청주TP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민·관·학 거버넌스 기구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한범덕 충북 청주시장은 지난 17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 보고회에서 최근 3차 사업 추진에 본격적으로 나선 청주TP와 관련해 "청주는 물론 충북 전체의 미래먹거리를 위한 획기적이고 절대적인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TP 3차 사업 추진을 위한 8400억원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자금 대출 승인이 완료됐다"며 "하이닉스 M15공장 준공으로 1818억원이란 사상 최대의 지방세 수입과 고용 창출에서 알 수 있듯이 청주TP가 최첨단 산업단지로 미래 100년 먹거리를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하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