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버라이어티 시청자 “PPL 관심도 최고”
리얼버라이어티 시청자 “PPL 관심도 최고”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9.08.1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BACO MCR 조사 분석… 세대별 PPL 수용도 조사

 

‘KOBACO 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mcr)이 제공하는 소비자행태조사(MCR)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리얼 버라이어티를 즐겨 시청하는 소비자의 46%가 예능 PPL(간접광고)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10대와 20대의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PPL 관심품목은 연령대별로 조금씩 달랐다. 10대는 휴대폰, 20대는 의류, 30~50대는 자동차, 60대는 생활가전 PPL에 각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그중 의류는 전 연령대에서 관심도 2위 안에 랭크되어 PPL 효과가 유의미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20~30대의 38%는 PPL로 알게 된 제품의 정보를 추가 탐색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28%는 구입 및 이용경험도 있다고 응답했다.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수치는 낮아졌는데, 장년층은 청년층에 비해 모바일 이용률이 낮아 정보탐색이 제한적이라는 점, 자동차 등 고가품목 PPL에 관심이 커 실 구매로 연결되기가 쉽지 않은 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본 자료는 지난해 MCR에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즐겨 시청한다’고 응답한 2,296명의 데이터를 추출하여 재집계한 것으로, 코바코 통계시스템이 제공하는 MCR을 이용했다. 원시데이터는 방통위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대국민 공개 중이며, 코바코 통계시스템(adstat.kobacoa.co.kr/mcr)에서 로그인 없이 내려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