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안팎 도전받는 5선 도전
당 안팎 도전받는 5선 도전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9.08.14 10: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정치를 말하다
④청주 서원구

21대 총선이 9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총선룰이 확정된 더불어민주당은 권리당원 모집과정에서 후보군의 윤곽이 드러났고, 자유한국당 또한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후보군들의 경쟁이 본격화됐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다음 총선에서 도내 첫 지역구 의원을 배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내홍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도 총선을 반등의 기회로 삼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9개월 앞 총선, 도내 8개 지역구를 살펴봤다.

사진 왼쪽부터 오제세 의원, 박영호 서울시의회 정책보좌관, 송재봉 청와대 행정관, 유행열 전 청와대 행정관, 이광희 전 도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 최현호 자유한국당 서원당협위원장 순.
사진 왼쪽부터 오제세 의원, 박영호 서울시의회 정책보좌관, 송재봉 청와대 행정관, 유행열 전 청와대 행정관, 이광희 전 도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 최현호 자유한국당 서원당협위원장 순.

 

서원구는 4선 오제세 의원의 아성에 당내·당외 후보들이 도전하는 양상이다. 당내에서는 민주화운동의 주역들이 대거 거론되고 있고, 자유한국당 최현호 후보는 오 후보와 네번째 맞대결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당내에서 오 의원이 가장 유리한 고지에 있지만 청주 지역구 중 세대교체의 요구가 가장 큰 곳이라는 점이 변수다.

◆ 4선의 오제세냐, 86연합군이냐 

도전자들은 한결같이 말한다. 경선에서 현역을 누르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 보다 어렵다고. 86그룹의 거센 도전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오제세 의원이 현재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평가받는 이유다. 하지만 오 의원도 낙관할 수만은 없다. 4선의원에 대한 피로감과 의정활동에 대한 부정적 평가 때문이다. 한마디로 지역구를 위해 무엇을 했냐는 것이다. 현재 서원구 핵심 현안인 구룡산 개발 문제에 대한 대처도 공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소선거구제로 변경된 13대 국회 이후 청주권에서 5선에 성공한 정치인은 단 한 명도 없다. 5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유권자 관리가 아니라 중앙무대에서 역량이 검증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70대에 접어든 나이도 걸림돌이다.

오 의원의 아성에 도전할 후보로는 박영호 서울시의회 의장 정책보좌관, 송재봉 청와대 행정관, 유행열 전 청와대 행정관, 이광희 전 충북도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된다. 이들은 모두 민주화운동의 주역들로 각자의 방식으로 정치경력을 쌓고 있다. 박영호 서울시의회 의장 정책보좌관과 유행열 전 청와대 행정관은 충북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서원구에서 아픈 기억이 있다. 둘 다 민주당 주요 당직을 거치면 서원구가 흥덕갑이던 200417대 총선에서 유력 후보로 거론됐지만 막판에 오제세 후보에게 자리를 내줘야 했다. 이후 한 명은 중앙당에서 한 명은 충북도당에서 정치경력을 쌓았다.

송재봉 행정관은 시민운동가로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과 충북NGO센터장을 거치며 지역현안에 누구보다 밝다는 장점이 있다. 이광희 전 도의원은 9·10대 도의원을 거쳐 지난 지방선거에서 청주시장에 도전했다. 이 의원의 장점은 서원구에 천착한 정치활동을 해왔다는 점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오 의원을 제외한 다른 후보군은 같은 시대에 함께 학생운동을 한 인물들이다. 이대로 경선에 돌입하면 오 의원에게 유리하다. 경선 일정 전에 단일화 또는 가시적인 연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6전 7기...이번에도 최현호다

무소속으로도 3등했는데... 자유한국당은 최현호 서원구당협위원장 외 다른 카드가 없어 보인다. 15대 총선부터 내리 여섯 번 본선에서 고배를 마셨지만 그 또한 최 위원장의 정치적 자산이다. 가장 최근인 20대 총선에서는 개표 초중반까지 오 후보를 앞서다가 막판 부재자 투표에서 뒤집혀 분루를 삼켰다. 고작 1318표 차이였다.

최 위원장은 자신의 일곱 번째 총선 도전인 21대 총선에서 당선 가능성을 점친다. 최 위원장은 "현장에 답이 있다""누구보다 오랫동안 서원구에서 정치를 해왔고, 시민들과 만나고 있다. 지켜봐 달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민 2019-08-14 16:11:58
하나부터 열까지 기대감 제로인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