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국회서 국회의원 초청 예산정책간담회 열어
충북도, 국회서 국회의원 초청 예산정책간담회 열어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19.10.2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정부예산 확보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맞손
사진=충북도
사진=충북도

충북도가 지역 국회의원을 초청해 예산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24일 오전 9시30분 국회(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는 지역 국회의원에게 2020년 정부예산 사업 및 도정 주요현안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로 변재일, 오제세, 정우택, 박덕흠, 도종환, 경대수, 김종대, 나경원 의원 등이 참석했다. 도에서는 이시종 도지사와 실국장이 자리를 함께했다.

지난 6월 11일에 이어 5개월 여 만에 다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충북도는 도정 핵심현안과 정부예산 국회 증액 사업을 집중 건의했다. 특히, 본격적인 정부예산 국회심의 일정을 앞두고 국회의원의 지역구별 맞춤형 사업을 선정해 건의하는 등 국회증액에 총력을 기울였다.

건의된 지역현안으로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기본계획 삼탄~연박 개량, 원주‧오송연결선 추가반영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 구축 ▲충북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플랫폼 구축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건국대 의전원 충주복귀 및 충북지역 의대정원 증원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을 위한 지방세법 개정 ▲충북 바이오의약 규제자유특구 지정 ▲시멘트 공정열 활용 수소생산 기술사업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구했다.

사진=충북도
사진=충북도

또한, 내년도 정부예산 사업은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 ▲오송 국제 K-뷰티스쿨 설립 ▲첨단동물모델 평가동 건립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천연물 지식산업센터 구축 ▲영동~보은 국도건설 ▲괴산~음성 국도 건설 등 40건에 대해 국회증액을 적극 요청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이시종 도지사는 주요 사업을 직접 설명하며 지역발전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이에 화답하듯 지역 국회의원들은 지역현안 해결 및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약속했다.

한편, 충청북도는 2020년 정부예산 확보 목표액을 5조 5천억원으로 설정한 가운데 도 요구액(도→중앙부처)은 7조3231억원, 부처반영액(중앙부처→기재부)은 6조3406억원, 9월 3일 국회에 제출한 정부예산안에는 5조9218억원을 담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