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이면 폐기물업체 시설 증설 허가 감사해야"
"북이면 폐기물업체 시설 증설 허가 감사해야"
  • 박상철
  • 승인 2019.12.0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미자 의원 제48회 청주시의회 2차 정례회, 본회의서 주장

충북 청주시의회 박미자 의원이 청주시의 폐기물처리업체 시설 증설 허가과정에 대한 감사를 요구해 주목받고 있다.

2일, 제48회 청주시의회 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박 의원은 "청원구 북이면에서 영업하는 폐기물처리업체의 시설 증설과정 문제점을 행정사무감사로 밝혀내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 감사관에게 감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당 업체는 영업 시작 15년 만에 소각로를 14.7배나 증설했고, 2000명이 넘는 주민들이 반대 시위를 했지만 업체는 편법과 불법의 행정을 저질러 가며 소각로를 증설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해당업체는 본인들의 영업에만 눈이 멀어 이후 수 십 차례 불법영업을 지속적해 왔지만 2017년 환경부에서 직접 단속하기 전까지는 영업금지에 관한 처분은 단 한번도 내려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후기리에 사업예정인 업체는 주민들에게 홍보도 없이 건설폐기물처리업, 폐기물 파분쇄업의 적합통보까지 속전속결로 이뤄진 상황은 이해 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국토 면적의 1%도 되지 않는 청주시가 전국 폐기물의 18%를 처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폐기물처리장이 난립되기까지 청주시는 무엇을 했는지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달 27일 환경관리본부 행정감사에서도 해당 업체의 소각장 신·증설 과정서 시가 허가를 내준 점과 위반 사항에 대한 솜방망이 처분을 지적했었다.

한편, 박 의원은 지난 8월 45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시정 질문에서도 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한 청주시의 관리 소홀과 부실 조사를 질타하며 제대로된 조사를 촉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