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한국공예관 입주 작가 모집
청주시한국공예관 입주 작가 모집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0.01.1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까지 모집...입주기간은 10개월
문화제조창 전경 / 사진=청주시
문화제조창 전경 / 사진=청주시

2020 상반기 문화제조창 정기대관 접수를 진행 중인 청주시한국공예관이 공방 입주 작가를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물레, 도자, 옻칠, 섬유, 가죽, 유리, 금속 7개 공예 분야의 각 1명씩으로 공모 분야 관련 학과 졸업자‧수료자 또는 관련 자격증 소지자로 3년 이상 해당 분야의 활동 실적(전시경력, 수상실적 등)이 있으면 지역 구분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입주기간은 2020년 3월부터 12월까지 약 10개월로, 매월 15일(1일 5시간)이상 의무사용이 필수다.

입주작가에게는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과 작품 활동에 필요한 전기가마, 유리용해로, 초음파세척기 등 기자재가 무상 제공된다. 전기세, 수도세, 보안 등 관리비 역시 무료다. 또한 개인 활동 및 창작품에 관한 판매 수익은 100% 작가 수입으로 인정한다.

또한, 각 공방당 상당액의 사용료와 운영비가 소요되는 공간과 시설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입주 작가는 본인의 창작활동과 시민공예교육(재료비 수강생부담, 강사비 별도 지급 없음)으로 환원하는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단, 입주 작가는 주 2회 각 3시간씩 시민공예아카데미를 진행해 공예산업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시장의 니즈를 즉각적으로 파악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

더불어 연 2회로 예정된 공방개방 행사에서 자신의 작품을 기획전으로 선보일 수 있고, 문화제조창에서 개최하는 전통공예페스티벌과 청주공예비엔날레 등 국제행사에서 관람객에게 자연스럽게 작품을 노출할 기회도 얻게 된다.

공모 절차는 1차 서류심사(29일), 2차 면접 및 PT심사(31일/외부 심사위원 진행), 입주 작가 발표순으로 진행되며, 최종 입주자는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통보 한다.

공모를 희망하는 작가는 공예관 홈페이지(www.koreacraft.org)에서 공모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공모신청서, 입주 활동 계획서, 시민공예아카데미 강의계획서, 재료비 산출 내역서 등 제출서류를 작성해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방문 또는 우편(등기) 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