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욱 교수의 소리 세상] 후두마사지 한 번 해 보세요
[조동욱 교수의 소리 세상] 후두마사지 한 번 해 보세요
  • 조동욱교수
  • 승인 2020.04.2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두마사지 1, 2, 3단계 동작

목소리를 사용하는 직업들이 다양해지면서 목소리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목소리를 직업으로 삼는 아나운서, 앵커 들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목소리를 통해 자신의 의사 전달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소기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이것은 IT 기술에 따른 사회 분위기 변환과도 직결된다. , 그 전에는 크고 강한 목소리를 좋아했다면 이제는 나직하며 부드러운 소리를 선호한다. 특히 지도자들의 음성으로 이런 목소리를 더욱 선호한다. 안정감 있고 부드러운 목소리. 지금 차기 대권 선호도 1,2 순위를 다투는 분들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큰 목소리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은 일예로 웅변학원은 없어지고 스피치학원이 번성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무엇보다도 말을 안 하고 문자나 카톡하는 시대이다 보니 이것도 한 이유가 된 것이 사실이다. 아무튼 자신이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음성의 전달력이 중요한 시대인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발음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까? 사실 우리가 코로 마신 공기는 성대가 있는 후두를 거쳐서 기도, 기관지를 지나 폐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들이쉰 숨을 다시 내보내면서 성대를 진동시키며 소리가 생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생성된 소리가 공명과 혀와 입술모양을 통하여 음성이라는 목소리로 인식되는데, 이 중 목소리의 고유한 특색을 결정해 주는 것이 바로 성대의 진동이다. 이 성대의 떨림이 규칙적으로 잘 진동이 되었을 때 발음의 정확성도 아울러 증대된다. 또한 음성에 실리는 에너지도 불규칙성을 최대한 줄이면서 발음이 유지되어야 한다. 필자는 후두마사지를 통해 성대 떨림의 불규칙성과 음성 진폭의 불규칙성이 감소되었는지에 대한 실험 결과를 학회에 발표한 바 있는데 이에 대해 다시 한 번 기술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후두를 음성기관이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후두를 통해서 음성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후두 마사지는 따로 의사 또는 상대방을 통해 시술 받을 필요 없이 개인이 일상적으로 쉽게 함으로써 목소리를 유지 및 관리할 수 있으며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마사지이다. 후두 마사지는 크게 세 가지의 동작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손으로 아래턱을 밀어 뒤로 젖혀 5초 정도 자세를 유지한 후에 아래턱을 본래 위치로 내리는 동작으로 5회 정도 반복한다. 두 번째 동작으로는 후두 주위를 좁게 잡은 상태에서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리며 같은 방법으로 후두를 넓게 잡은 뒤에 다시 위에서 아래로 내리는 동작으로 5회 정도 반복을 한다. 세 번째는 목을 좌측으로 돌린 후 후두의 옆 부분을 5회 강하게 누른 후 우측 역시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를 한다. , 호흡에 무리가 가지 않을 강도로 마사지를 진행한다. 사람은 운동이나 일을 통해서 근육을 씀으로서 지치고 피로를 느낀다. 이 때문에 마사지를 받아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데. 후두 역시 인체의 근육과도 같아서 사용량이 많을수록 피로를 느끼게 되고 일정수준이상 사용하게 되면 목소리가 쉬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므로 후두마사지를 통해 후두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후두 마사지의 실용성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음성을 수집하기 위해 사용한 문장은 어쩐지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하루이며 피 실험자 1명당 마사지 전 1분 간격으로 2회 녹음하여 후두마사지 후 동일한 문장을 사용하여 2회에 거쳐 음성을 수집하였다. 실험 결과를 아래 그림에 나타내었는데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성대의 진동을 불규칙성과 음성 에너지 실림의 불규칙성이 후두마사지 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림.  성대 진동의 불규칙성 감소 효과 실험 결과
그림. 성대 진동의 불규칙성 감소 효과 실험 결과
그림. 음성 에너지 불규칙성의 감소 효과 실험 결과
그림. 음성 에너지 불규칙성의 감소 효과 실험 결과

많은 실험 대상자를 통해 실험 한 것은 아니었지만 후두마사지를 함으로서 후두가 안정적이고 규칙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후두마사지를 통한 목소리의 향상성이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면접 앞두고, 맞선 보기 전에 후두마사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동욱 충북도립대 교수는 우리나라 최고의 음성 분석 전문가다. 조 교수가 체계화한  음성 분석 이론은 학계는 물론 여러 사회분야에서 인정받아 LG학술상, 한국통신학회 우수 논문상, ICT전략기술상을 수상했다. 또한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2018마르퀴즈 후즈 후 인더월드에 등재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