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여백' 美...강호생 작가 개인전 연다
'생명의 여백' 美...강호생 작가 개인전 연다
  • 박상철
  • 승인 2020.05.13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부터 22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 대 전시실서 개최
강호생 작가 / 사진=박상철
강호생 작가 / 사진=박상철

지난 40년간 수묵화 외길을 걸어온 강호생 작가가 19번째 개인전을 연다.

‘생명의 부름(소명) Calling of Life’란 주제로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14일부터 22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 대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Calling of life 20200101

약 2년 만에 열리는 강 작가의 이번 개인전은 1년이 넘는 준비기간을 거쳐 탄생한 그의 작품 174점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의 관전 포인트는 ‘생명의 여백’이다.

강 작가의 작품은 입체적인 묵의 선과 여백의 미가 살아있는 게 특징이다. 그는 “이번 전시는 수묵과 채묵 작품들로 꾸며지는데 특히 생명의 여백을 강조했다”며 “그림에 모든 걸 보여주지 않고 관객들이 스스로 상상하고 몰입할 수 있는 여백이야 말로 이번 전시의 키포인트”라고 설명했다.

Calling of life 202004074
Calling of life 202004074

그러면서 “여백이라는 말은 미술에서 마진(Margin)이라고 하는데 이는 슈퍼마켓 주인이 전체 매출에서 갖는 이윤과도 같다”며 “이 작은 이윤이 주인에게는 기쁨이요, 추진력이 되는 하나의 숨구멍, 즉 생명”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그림은 그리지 않는 것이 그림”이라며 “비움을 통한 여백을 통해 관객들의 눈이 즐거운 그림보다는 마음이 즐거운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강 작가의 이번 전시는 PART Ⅰ 채묵과 PART Ⅱ 수묵으로 나눠 진행된다. 채묵은 원색의 바탕을 뚫고 흘러내리는 선의 역동성과 입체적 미를 수묵은 화선지가 먹을 흡수해 토해내는 찰나의 미를 한껏 선사할 것으로 관람객들의 기대를 모은다.

강 작가는 “작가들의 작품은 겉으로 드러나 작가의 심장과도 같다”며 “전시를 찾는 관람객들이 작품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한 번 생각해보고 자신을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Calling of life 202004021
Calling of life 202004021

한편, 강호생 작가는 충북 청주 출신으로 홍익대 동양학과와 청주대 대학원 회화과를 졸업했다. 1993년 서울에서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각종 아트페어전과 단체전에 참여해 자신 만의 작품 세계를 선보이며 호평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