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로젠, 항체의약품 생산시설 대규모 갖췄다
에이프로젠, 항체의약품 생산시설 대규모 갖췄다
  • 박상철
  • 승인 2020.05.26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시밀러 기업 중 국내 3번째 규모, 회수 배양액 기준 24만리터
에이프로젠 오송 공장
에이프로젠 오송 공장

에이프로젠KIC와 합병을 추진 중인 에이프로젠이 2개의 스위트(Suite, 생산라인 단위)를 추가 증설해 국내 3번째 대규모 항체의약품 생산시설을 갖추며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충북 오송공장에 설치된 총 4개 스위트를 동시에 가동할 경우 1회 회수 배양액(배양이 완료돼 항체의약품이 포함된 배지)의 양이 24만리터에 달한다.

이는 각각 36만리터와 19만리터 규모를 생산하는 갖춘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공장에 필적하는 규모다.

에이프로젠은 연속배양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연속배양 방식은 배양기에 새로운 배지를 계속 공급해 공급된 동일한 양의 배양액을 약 2~3주간 매일 회수한다.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배양을 시작하면 평균 20일간 배양액을 회수한다. 하루에 회수하는 배양액의 양은 배양 부피(배양기 크기의 약 80%)의 1.5배 수준에 육박한다.

특히 4개의 스위트를 동시에 가동하면 배양 1회당 회수하는 배양액 총량이 24만리터 규모로, 연간으로 따지면 240만~288만리터의 배양액을 생산할 수 있다.

이밖에도 에이프로젠 공장의 각 스위트에는 약 6만리터의 배양액으로부터 항체를 순수 분리할 수 있는 정제시설도 독립적으로 설치돼 있다.

스위트 당 연간 최소 10배치 생산이 가능해 연간 최대 항체 생산능력은 최대 3000kg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에이프로젠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배지를 배양기 크기의 80%만 채우는 것을 감안하면 자사는 타사가 30만리터 규모의 배양기로 1회 배양에서 회수하는 것과 동일한 양의 배양액을 회수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