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만에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청' 승격
16년만에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청' 승격
  • 박상철
  • 승인 2020.06.0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 인사-예산-조직 권한 독자 행사
충북 오송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
충북 오송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

정부가 `코로나19`를 비롯해 포괄적인 감염병 대응 강화를 위해 질병관리본부를 보건복지부에서 독립된 `청`으로 승격하고 그 아래에 권역별 `질병대응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보건복지부에는 보건 분야 차관을 신설해 복지 분야와 이원화하는 복수차관제를 도입한다.

3일,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는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 입법예고와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을 도입하는 조직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조직개편 방안은 지난달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발표한 내용을 따른 것이다.

질병관리본부가 청으로 승격되면 독립된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예산·인사·조직 관련 권한을 독자적으로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보다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감염병 관련 정책 수립 및 집행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 질병관리청 아래 지방조직으로는 권역별로 '질병대응센터'(가칭)가 설치된다. 질병대응센터는 지역 단위로 현장 역학조사와 질병 조사·분석 등을 수행하면서 일선에서 지역사회 방역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밖에도 보건복지구 조직 개편으로 복수차관제가 도입돼 차관은 기획조정과 복지 분야를 담당하고 신설되는 2차관은 보건 분야를 맡게 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유행을 계기로 2004년 1월 국립보건원 조직이 확대 개편돼 만들어졌다. 이후 2010년 12월 충북 오송으로 기관을 이전했다.

한편, 초대 질병관리청장은 현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