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욱 교수의 소리 세상] 충북지역 시사프로진행자들의 음성 특징은?
[조동욱 교수의 소리 세상] 충북지역 시사프로진행자들의 음성 특징은?
  • 조동욱교수
  • 승인 2020.09.0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왼쪽부터 김종기 CJB보도국장, 김태중 HCN아나운서, 이해수 KBS아나운서 / 사진=영상 캡쳐.
사진 왼쪽부터 김종기 CJB보도국장, 김태중 HCN아나운서, 이해수 KBS아나운서 / 사진=영상 캡쳐.

 

시각, 청각, 촉각과 같은 감각 정보는 즉각 기억으로 수 초 내지 수 분 정도 유지되는데 이러한 즉각 기억에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면 감각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저장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청각정보는 시각정보와 촉각정보 보다 가장 오래 기억되는 감각 정보인데, 토론 프로그램과 인터뷰 프로그램 모두 패널과 진행자인 아나운서가 주고받는 음성이 청각 정보가 되어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시청자에게 가장 오래 기억되게 된다. 감각 정보 중 가장 오래 기억하게 되는 청각 정보는 공명강을 잘 활용하고 배음을 첨가하는 등의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 신뢰감 있고 전달력을 높여주는 음성을 만드는 아나운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나운서 하면 보통 뉴스앵커를 많이 떠올리게 되는데, 이는 신뢰감 있는 어조와 태도를 가지고 음성을 전달하기 때문이다. 특히 뉴스를 진행하는 앵커들의 경우 신뢰도를 측정하는 부분의 음성 수치들이 높게 나오는 경우 시청률 또한 높게 나오는 상관 관계가 존재한다. 아무튼 이러한 아나운서의 기본조건을 가지고 충북지역에서 뉴스 프로그램 뿐 만 아니라 방송사의 토론 프로그램을 진행했던 분 그리고 지금도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분들의 음성 특징은 무엇일 까? 이에 그 간 충북지역 토론 프로그램의 대표적 진행자였던 CJB 김종기국장과 KBS 이해수아나운서 그리스 및 시사 관련으로 특화된 HCN의 대표적 아나운서인 김태중앵커의 음성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 공영방송의 대명사 KBS 이해수 아나운서는 <표 3>을 보면 공영방송에 걸맞게 음성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감을 주고 편차는 크지 않게 하여 부드럽고 차분함을 연출한다. 이와 함께 일반 남성보다 음성의 실리는 에너지를 작게 주어 부드럽게 말하는 유형이다. 음성의 조화로움을 나타내는 NHR 수치는 기준 수치로 보는 0.190 보다 상당히 낮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귀에 거슬리지 않고 조화롭게 들리는 것을 말해준다. 발화속도는 표준보다 다소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토론을 함에 있어 전달력을 높이기 위함이며, 약간 쉼을 주는 것을 보면 전달력을 높이고 차분함을 유지하려는 유형이다.

HCN에서 활약하는 김태중 아나운서는 활기찬 멘트와 함께 시작을 하는 프로그램에 맞게 음의 높이를 약간 높여주고, 생기를 주어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음성의 높낮이를 조절해가며 자유자재로 음성을 사용하는 것을 <표 2>의 수치를 보면 알 수 있다. 아주 자연스러운 말하기의 편차지만 공영방송의 아나운서 보다 편차가 조금 있는 것과 음의 높이 자체를 약간 높여 말하는 유형이다. 에너지 또한 공영방송과는 차이가 보이게 에너지를 약간 실어 활기찬 음성이라는 느낌을 준다. 조화로움은 같은 조건의 남성 아나운서들처럼 매우 조화롭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이것은 다시 말하지만 프로그램의 특성상 멘트를 할 때의 음성의 높낮이 조절을 하기 위함이다. 발화속도는 일반인의 평균속도이며 음의 쉼도 발화속도에 맞게 적절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제는 CJB 방송의 보도국장으로 있지만 시사프로진행자의 대명사였던 김종기국장의 음성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 <표 1>과 같다. 김종기국장은 시사토론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풀어주기 위해 음성의 높이를 높여 친절한 느낌으로 패널들을 대하고 있다. 음 높이의 편차 또한 공영방송인들 보다 조금 넓게 하여 음성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모습을 보인다. 에너지도  66.009[dB]로 친절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려는 음성의 특징이다. 조화로움 역시 아주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다. 발화속도는 평균적인 속도 보다 약간 빠르고 유성음과 무성음의 비율을 적절히 구사하는 유형이다. 

 

 


조동욱 충북도립대 교수는 우리나라 최고의 음성 분석 전문가다. 조 교수가 체계화한  음성 분석 이론은 학계는 물론 여러 사회분야에서 인정받아 LG학술상, 한국통신학회 우수 논문상, ICT전략기술상을 수상했다. 또한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2018마르퀴즈 후즈 후 인더월드에 등재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