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환경센터] 당신의 근골격계 질환은 왜 낫지 않는가?
[일환경센터] 당신의 근골격계 질환은 왜 낫지 않는가?
  • 박상권 일환경건강센터
  • 승인 2020.09.0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권 일환경건강센터

근골격계질환이란 반복적인 동작, 과도한 힘의 사용, 장시간 누적된 잘못된 자세, 예기치 못한 사고 등의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한 근육과 신경, 인대, 힘줄, 관절 등과 같은 근골격계 계통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급성 또는 만성 질병을 말한다.

현대 사회에서 근골격계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아파도 의료기관을 찾을 여력이 부족해서 참고 견디는 경우가 많았지만 의료 환경이 좋아진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근골격계 질환을 고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다. 급성 근골격계 질환의 경우에는 쉽게 치료가 가능한 편이지만 만성 근골격계 질환의 경우 쉽게 치료가 되지 않아 다수의 환자들이 여러 병원으로 의료 쇼핑을 하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여 치료하였다 하더라도 일정 시간 뒤 재발하거나 근처 부위에서 근골격계 질환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생긴다.

 

왜 근골격계 질환은 쉽게 낫지 않는 것일까?

대부분의 급성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은 명확하며 필요한 치료과정이 복잡하지 않고 쉽게 치료가 된다. 하지만 만성 근골격계 질환의 경우 오랜 기간에 걸쳐 발생한 문제이고 원인이 불명확하므로 치료의 방향을 정하기 쉽지 않으며 쉽게 치료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대다수의 치료가 약물치료, 주사 치료, 기계를 통한 물리치료 등의 통증이나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환자들 또한 통증이나 증상 치료와 같은 받는 치료에 중점을 두는 것 또한 원인이 된다. 그리고 어느정도 통증이 사라져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의 상태 또는 적당히 참을수 있는 상태가 되면 병원에 다니는 번거로움, 안하던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한 귀찮음 등에 따라 현실에 타협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프게 된 과거와 아무런 변화가 없는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 또한 원인이 된다.

통증이나 증상은 결과로 나타난 문제이다. 결과로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봐야 원인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치료를 받아 잠깐의 통증이나 증상이 사라진다고 해도 다시 나타날 뿐이다. 오랜 기간 동안 반복된 동작, 잘못된 자세, 신체 사용으로 인한 신체 정렬의 변형 및 근육의 비대칭, 잘못된 움직임 등으로 인한 손상이 대부분 근골격계질환의 원인이 되는 문제가 된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근골격계 질환 대상자들은 무턱대고 의료기관을 찾기 전에 본인의 문제에 대해서 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 왜 내가 아프게 되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충분한 생각을 한 뒤 본인의 문제점을 깨닫고 고쳐나가기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 그 후 치료는 이러한 문제점을 충분히 정리하여 의료기관을 방문 후 충분한 사정을 설명 후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사정을 충분히 듣지 않고 증상만을 보며 처방이 이루어지며 치료가 시행되는 곳은 더 있을 필요가 없다. 사정을 충분히 들어주며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처방과 치료가 수행되는 곳에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의료진을 통해 받는 치료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반복된 동작, 잘못된 자세, 신체 사용으로 인한 신체 정렬의 변형 및 근육의 비대칭 등을 바르게 고쳐나가기 위해 관련 의료진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올바른 신체사용법, 자세, 운동법, 스트레칭등 함께 배워 환자 스스로 오랜 시간 동안 지치지 않고 꾸준히 수행해나간다면 근골격계 질환으로 쉽게 고통받지 않는 건강한 신체를 가지게 될 것이다.

 

 


()숲과나눔 일환경건강센터는 직업병 및 기초질환 건강상담, 직무스트레스 예방상담(심리상담), 근골격계질환 예방상담 등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전화 또는 홈페이지 상담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