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순 의원, 검찰 불출석 시사
정정순 의원, 검찰 불출석 시사
  • 박상철
  • 승인 2020.10.2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체포동의안 원칙대로 처리"…30일 표결할 듯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체포동의안 보고 하루 전인 27일 "누구도 가지 않은 길을 가겠다"면서 지도부의 검찰 자진출석 지시에 거부 입장을 분명히했다.

정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검찰은 확정되지도 않은 피의사실을 실시간으로 언론에 흘려 피의자의 방어권을 무력화시켰다"며, "제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뒤에 숨어있는 것처럼 비춰지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또 "온전함을 잃은 체포동의요구서 뒤에 숨어서 침묵하고 있는 검찰의 도덕 없는 행동은 이미 정치에 들어와 있다"며, "인간의 인격을 말살하는 권력행사에 대하여 대한민국 300명의 동료 의원을 대신하여 가보지 않은 길을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오늘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도 신상 발언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민주당은 내일(28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체포 동의안을 보고한 뒤, 국회법상 표결을 해야 하는 72시간 이내까지 정 의원이 출석하지 않을 경우 본회의를 열어 체포 동의안에 대한 표결을 진행할 방침이다.

정정순 의원, 입장문 전문

드리는 말씀

옳고 그름을 떠나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송구합니다.

본 의원은 지난 10월 4일 `검찰의 체포영장 청구는 불미(不美)하고 바르지 않다`는 입장문을 발표하였습니다.

검찰은 확정되지도 않은 피의사실을 실시간으로 언론에 흘려 피의자의 방어권을 무력화시켰고,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요구에 불응하지도 않았음에도 제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뒤에 숨어있는 것처럼 비춰지도록 했습니다.

온전함을 잃은 체포동의요구서 뒤에 숨어 부러 침묵하고 있는 검찰의 도덕 없는 행동은 이미 정치에 들어와 있다고 할 것입니다. 비도덕적인 행동을 보이는 집단을 `덜`비도덕적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민할 시간이 이미 도래하였습니다.

국회를 기만하는 오만, 한 인간의 인격을 말살하는 권력행사에 대하여 대한민국 300명의 동료 의원을 대신하여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는 것 뿐입니다.

의연하게 절차법을 따르겠습니다.

2020. 10. 27.

더불어민주당 청주상당 국회의원 정정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