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욱 교수의 소리 세상]인기 강사 비결? 열정이 담긴 음성입니다
[조동욱 교수의 소리 세상]인기 강사 비결? 열정이 담긴 음성입니다
  • 조동욱교수
  • 승인 2020.11.09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각 방송마다 인기 강사가 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백종원은 구수한 충청도 특유의 말투로 인기를 끌고 있고, 역사는 설민석, 일반 강의로는 김미경씨 등이 인기강사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특히 인기 강사들은 강의 내용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어딘 가 모르게 끌리는 음성 특징이 존재한다. 각 자 자기 영역에 맞추어 인기 강사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특히 강사의 대부분은 교육과 관련된 분야가 많으므로 오늘은 이에 대한 실험 결과를 언급하고자 한다. 특히 교육 부분에 관한한 세계최고의 부모열풍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 인기 강사들의 인기는 가히 하늘을 찌르고 있다. 그러면 이들 인기 강사들의 음성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입시경쟁으로 인해서 생겨난 일명 스타강사들에 대해 왜 스타강사라는 말이 생겨났고 그냥 강사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어서 다른 강사들과는 차별화된 특별한 대우를 받는지에 대해 음성학적으로 비교, 분석을 수행하여 그들의 인기 비결이 음성학적으로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기강사와 일반강사의 음성을 수집하고 이들의 음성에서 발생하는 특징적인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우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유명한 인기강사의 음성과 일반적인 강사의 음성을 각각 수집하고 이들의 음성에 다양한 음성학적 분석 요소를 적용하여 상호간의 비교, 분석을 수행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음성 분석요소로는 음 높이 관련 요소, 음성에 실리는 에너지, 성대 떨림의 규칙성을 측정하는 주파수변동률, 음성에 실리는 에너지의 규칙성을 측정하는 진폭변동률과 소리 성분음인 스펙트럼 분석을 행해보았다.  실험 대상자는 인터넷 인기 강사 중 각각 다른 분야의 음성학적 특징 분석을 위해 언어 영역,  외국어 영역 및 과학탐구 영역으로 분류하여 각 각 10명의 유명강사와 일반강사의 음성으로 실험하였다. 

위의 실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언어영역과 외국어영역에서는 인기강사의 음높이 평균이 일반강사보다 높게 측정되었으며 과학탐구영역에서는 오히려 낮게 측정되었으며 인기강사의 주파수변동률, 진폭변동률이 일반강사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또한 아래 그림 1에서 그림 3은 동일한 영역에 대한 인기강사와 일반강사의 소리성분음인 스펙트럼 및 음성에 실리는 에너지에 대한  분석 파형을 나타낸 것이다. 빨간색은 인기강사 영역이며 파란색은 일반강사 영역을 표현한 것이다. 

실험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스펙트럼 분석 파형의 경우 인기강사 영역이 일반강사 영역보다 높고 넓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강도 분석 파형의 경우 인기강사 영역이 일반강사 영역보다 높게 추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험 결과를 분석하며 주파수변동률의 경우 인기강사들의 평균값이 일반강사들의 평균값보다 높게 나왔는데, 이는 성대의 진동이 불규칙하다는 것으로 그만큼 강의를 열정적으로 하다 보니 목소리가 불안정해져서 주파수 변동률 값이 높게 나오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진폭변동률의 값이 주파수변동률과 마찬가지로 낮게 나올수록 목소리가 안정하다는 것을 뜻하지만 유명강사들이 강의하는 시간과 열정이 많다보니 이들의 값이 불안정하게 측정된 것으로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강의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음성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인가강사들의 음성 특징은 한마디로 열정을 느끼게 한다는 점에 있다는 것이다. 인기 강사가 되고 싶으세요? 음성에 열정을 담으세요~~ 

 


조동욱 충북도립대 교수는 우리나라 최고의 음성 분석 전문가다. 조 교수가 체계화한  음성 분석 이론은 학계는 물론 여러 사회분야에서 인정받아 LG학술상, 한국통신학회 우수 논문상, ICT전략기술상을 수상했다. 또한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2018마르퀴즈 후즈 후 인더월드에 등재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