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환경센터] 만성 통증 주범 근막통증증후군
[일환경센터] 만성 통증 주범 근막통증증후군
  • 김찬명 일환경건강센터
  • 승인 2020.11.0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찬명 물리치료사

현대 사회에서 근골격계 질환은 중요한 건강 문제이며, 이로 인해 막대한 사회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근골격계 질환은 장시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동작, 작업에 과도한 힘 요구, 국소 및 전신 진동, 부자연스러운 자세, 기계적인 압박 및 기타 인간공학적 요인 등에 의해 발생 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컴퓨터, 스마트폰 등에 의해 빠르고 편리하게 생활하며 살아가는 반면, 운동 부족이나 과체중으로 비만이 증가하고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 긴장 및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여기에 자세까지 좋지 않다면 그 악영향은 두 배, 세 배의 근육 긴장과 근육통을 일으키게 된다. 근골격계 질환에 의한 통증은 수면장애에 따른 피로 유발과 함께 피로도를 증가시키고, 신체감정, 신체증상, 기분과 같은 심리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잘못된 자세와 습관에서 비롯된 몸의 불균형과 각종 스트레스가 근육 긴장 및 근육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한 자세로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는 근육이나 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직업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근골격계 질환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는 노동자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중요한 질환이다.

특히 만성 통증의 약 50%∼85%가 근막통증 증후군이 원인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근막통증 증후군(myofascial pain syndrome)이란 근막에서 통증 유발점이라고 하는 자극에 대한 과민 부위가 생기고 뻐근한 감을 느끼게 되며, 그 유발점을 압박할 경우 통증의 발현과 그 지점으로부터 떨어진 특정 부위에 연관통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통증 유발점은 주로 신체 뒤쪽을 따라 형성되는 경향이 있으며 주로 목과 어깨 윗부분에 잘 형성되는데,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대해서 머리와 목에 주요 신경과 근육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부위가 이완되면 다른 신체 부위가 쉽게 이완될 수 있으므로, 이 부위가 얼마나 긴장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과 치료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요즘과 같은 추운 겨울철에는 전신의 근막과 근육이 긴장 상태를 유지하므로 노동자들의 반복되는 업무환경뿐만 아니라 갑작스러운 격렬한 운동 또는 움직임으로도 근막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목, 어깨 상부에서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는 뒷목이 결리는 증상 외에도 두통, 눈의 피로, 불면, 구토, 오심, 졸음이 계속 오는 등의 증상과 더 심해지면 권태감을 동반하는 전신증상과 퇴행성관절염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많으며 이런 경우 치료와 회복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된다.

이 질환의 치료 목적은 통증을 감소시키고 손상당한 근육의 긴장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며, 임상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법으로는 통증 유발점 주사법과 침, 전기치료, 체외충격파, 도수치료 등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근막통증 증후군은 꾸준한 예방 관리와 치료가 중요하지만 앞서 말한 치료법들은 통증을 줄여줄 수는 있지만 적절한 운동치료와 재활이 병행되지 않고 똑같은 일이나 잘못된 작업 자세를 유지하게 된다면 완치가 아닌 만성 질환으로 진행되어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리고 호전이 더딜 뿐만 아니라, 만성 두통, 디스크 등 다른 근골격계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근막통증 증후군에 대한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치료와 도움뿐만 아니라 정확한 방법으로 스트레칭과 소도구를 이용한 자가근막이완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 (재)숲과나눔 일환경건강센터는 직업병 및 기초질환 건강상담, 직무스트레스 예방상담(심리상담), 근골격계질환 예방상담 등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전화 또는 홈페이지 상담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