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미세먼지 저감' 전력투구, 3728억 투입
충북도 '미세먼지 저감' 전력투구, 3728억 투입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01.1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분야 30개 사업 추진, 지난해 예산 2배 넘어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의 한 아파트 모습. 미세먼지가 자욱하다. / 사진=세종경제뉴스DB.
지난 2019년 3월,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의 한 아파트 모습. 미세먼지가 자욱하다 / 사진=세종경제뉴스DB.

충북도가 맘껏 숨 쉴 수 있는 푸른 하늘을 되찾기 위해 미세먼지 저감 사업 전력투구에 나섰다.

도는 올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지난해 1,798억원 예산의 두 배가 넘는 3,728억원을 집중 투입해 5개 분야* 30개 사업을 추진한다.

친환경자동차 보급 대폭 확대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등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발생 억제를 위해 실효성 있는 개선사업을 과감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교통 분야에서는 화석연료 중심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수소차 902대, 전기차 4805대 등 무공해 친환경자동차 보급 계획을 대폭 확대한다.

미세먼지 배출 비중이 높은 노후 경유차 조기 퇴출을 위해 1만 2177대의 조기폐차 지원, 매연저감장치 3363대, LPG화물차 신차구입에 880대를 지원하는 등 도로이동오염원 체질개선을 통한 녹색교통 전환에 속도를 낸다.

산업분야에서도 대규모 사업장 대기오염총량제 시행, 대기배출허용기준 강화, 질소산화물 배출부과금 부과 등 고강도 정책을 추진한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 95개소, 굴뚝자동측정기기 지원 18개소, 민간 환경기술 자문단 운영 등 환경지원사업도 병행해 환경설비 투자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사업장들의 친환경 경영도 적극 유도한다.

미세먼지 확산과 차단을 위한 미세먼지 차단숲 4개소와 도시 외곽의 찬바람을 도심내로 끌어들여 대기정체를 해소하는 등 미세먼지를 저감·분산시키는 도시 바람길 숲도 1개소 조성 등 산림분야 정책도 추진한다.

생활분야의 주요 사업은 주유소 유증기 회수설비 95개소, 일반보일러 대비 오염물질 배출농도가 80%이상 향상된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 4677대 지원 등이다. 

이밖에도  ‘미세먼지 교육과 범도민 실천운동’을 적극 추진해 미세먼지 해결에 대한 공감대 확산으로 도민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김연준 환경산림국장은 “도민들에게 미세먼지 걱정 없는 푸른 하늘을 선물하고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과감하고 실효성 있는 저감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도민들께서 미세먼지 저감에 적극 참여하고 친환경 생활습관이 자리 잡기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