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의혹
채용비리 의혹
  • 박상철
  • 승인 2020.12.2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등과 합동으로 매년 공공기관 채용실태 정기 전수조사를 펼치고 있다. 올해는 공공기관 333곳, 지방공공기관 637곳, 기타 공직유관단체 242곳 등 총 1212개 기관에 대해 진행했다.

그 결과  신규 채용 관련 75건, 정규직 전환 관련 8건 등 모두 83건의 채용 비리가 적발됐다. 정부는 이 중 9건을 수사 의뢰하고, 나머지 74건에 대해서는 관련자 징계를 요구했다.

잊을만하면 등장하는 사회 문제가 있다. 바로 공공기관 채용 비리다. 최근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이 채용과정에서 특정인 채용을 내정하고 짜맞추기식 절차로 진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내정자로 지목된 합격자 아버지가 현직 충북도의원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권력형 비리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10월, 공단은 ‘제2회 직원 경력·공개경쟁·특별채용’에서 경력경쟁 채용으로 2명의 업무직(무기계약직) 직원을 일반직(정규직)으로 채용했다. 하지만 공단 내부에서는 특정인 채용을 위해 응시 자격기준을 제한하고 필기시험도 없이 면접으로만 진행됐다며 불공정채용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공단 업무직 노조와 박미자 청주시의원에 따르면 운전(견인)직으로 합격한 A씨는 ▲지원 당시 자격증 취득 기간 1년 미만으로 ‘제1종 특수면허(구난차) 면허증을 취득하고 공단 업무직으로 1년 이상 경력 소지자’로 제한한 자격 기준 미달한 점 ▲경력 4개월 밖에 안 된 자가 경력직으로 채용됐다는 점 ▲아버지가 현직 도의원이라는 점 등 채용 과정에 의문을 제기 하고 있다.

또, 수영직으로 합격한 B씨 역시도 ▲공단이 B씨 채용을 위해 ‘교사 자격증’ 불필요한 조건을 추가한 점 ▲자신이 채용될 일반직 기본급을 인상한 점 ▲직원 노조에서 막강한 권력을 갖고 있는 간부이라는 점도 특혜 의혹을 키웠다.

이에 대해 공단은 채용은 외부 전문기관에 서류 접수부터 시험출제, 면접 등 모든 채용 과정을 위탁하는 등 블라인드 채용을 하고 있어 지원자 인적 사항에 대해 알 수 없는 만큼 도의원 아들 채용 및 노조 간부 채용은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지만 의혹을 잠재우기에는 부족하다.

의혹이라고는 하지만 석연찮은 부분이 많다. 모든 정황을 봐도 합리적인 의심이 간다는 게 중론이다. 공단이 떳떳하다면 먼저 감사를 진행하면 된다. 이미 공단은 논란이 일자 입장문을 내고 감사를 청구해 검증을 받겠다는 의사를 스스로 밝혔다. 그 말에 책임지면 된다.

관리감독 권한이 있는 청주시도 뒷짐만 질 것이 아니라 의혹을 풀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 앞서 2018년, 청주시 자체감사에서 총 14건의 산하 출자·출연기관 부적정한 직원 채용부문을 적발한 바 있다. 과거를 잊어선 안 된다. 2년이 흘렀지만 채용 비리는 ‘현재 진행형’일 수 있다. 이번 의혹을 청주시가 말끔히 해결해 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