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약기 창업 기업 발굴...스타기업 성장 돕는다"
"도약기 창업 기업 발굴...스타기업 성장 돕는다"
  • 양승갑 기자
  • 승인 2021.02.2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원대 산학협력단 6년 연속 주관기관 선정...‘충청권 최고’ 자부심
‘창업도약 패키지지원’ 최우수 주관기관 선정 “보람”
30개 기업 선정...200년까지 국.도비 101억원 지원
서원대학교 창업도약팀 

서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미래 유망 우수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이 큰 성과를 내고 있다.

도약기 창업 기업의 매출 극대화와 혁신 창업기업 육성을 지원하는 이 사업의 충북지역 유일 주관 기관인 서원대는 지난 2019년에 26개사를 발굴·지원해 지난해까지 매출 500억 원, 고용창출 259명, 투자 190억 원의 성과를 냈다.

이에 최근 진행된 전국 20개 주관기관 평가에서도 최우수(S) 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모한 ‘2021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에 6년 연속 주관기관에 선정, 도약기 기업 지원을 위한 국비 99억 원(2년간)을 확보하게 됐다. 앞으로 2년간 국비와 도비(2억1천만 원) 등 101억 원이 우수 도약기(창업 후 3~7년) 기술창업 기업의 데스밸리(Death Valley) 극복과 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에 활용된다. 2021년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 사업 기업 모집 공고는 3월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30개사 내외의 유망기업을 선정해 사업화자금 최대 2억 원과 주관기관 특화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 △전문가 오픈 이노베이션 BM고도화 지원 △뷰티 바이오 품질검사 및 관리지원 △빅데이터 기반 UX 최적화 지원 △브랜드와 투자 매력도 향상 지원 △이노비즈 인증 획득 지원 등이다. 서원대는 2019년까지 3년간 총 147개 기업이 서원대 창업도약패키지 지원 사업을 통해 6400억원의 매출과 300억원 상당의 투자유치 성과를 냈다.

실례로 2020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인 동물 의료기기 제조기업 KABB 바이오(대표 이재호)는 개, 고양이 혈액형 판정 키트 개발에 성공했다. 개 혈액형 판정키트와 고양이 혈액형 판정키트 개발은 국내최초로, 기존에 해외제품과 달리 수혈 부작용을 현저히 저하시킨다는 점에서 해외기업과 차별성을 갖는다.

특히 이 회사의 진단 키트는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학술적 기반을 토대로 개발됐다. KABB 바이오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SCI 국제논문 (PLOS ONE, June 2017)에 발표하여 여러 국제저명학술지에 게재되는 등 세계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2020년 지원 기업인 (주)큐제네틱스(대표 장문석)는 천연물 및 화합물 유래 기능성 물질을 바탕으로 인류의 건강을 위한 신약 개발부터 생활필수품까지 선보이며 바이오·헬스 분야 유망 스타트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큐제네틱스가 특히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골절, 골다공증 치료다. 성체줄기세포인 중간배엽줄기세포의 골분화 유도를 촉진하는 물질을 발굴함으로써 골절과 골다공증 치료제를 연구, 개발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 케이그라운드-홍릉 첨단과학기술사업화 제1호 투자조합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의 BIG3 분야 유망벤처 기업으로 선정됐다.

 

Interview
채 소 연
산학협력단 창업도약팀장

“성장잠재력이 높은 도약기 창업 기업을 선정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원대 산학협력단 창업 도약 지원팀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창업 도약 패키지 6년 연속 주관기관 선정의 의미는?
충북에서는 창업도약패키지 프로그램 진행 대학이 서원대가 유일하기 때문에 6년 연속 선정은 지역 기업들에게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취업 등 기회의 장이 될수 있어서 의미가 크다고 봅니다.
창업 도약 패키지사업이 초기 기술 창업 기업들의 데스밸리(Death Valley) 극복과 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이어서 이 프로그램으로 기업들이 큰 성과를 내는 것을 볼 때 팀원들 모두가 큰 보람을 느낍니다.


서원대만의 기업 지원 노하우가있는지?
전국 20곳에서 ‘창업도약패키지 지원 사업’을 수행한다. 대부분 기관이나 중소기업관련센터에서 이 사업을 수행한다. 
대학은 2~3곳에 불과하다. 충청권에서는 서원대가 유일하다. 서원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인프라와 연구시설 등을 기업에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2021 사업 선정 대상과 지원은?
창업도약패키지 프로그램은 창업 후 3~7년 정도인 기술창업 기업의 데스밸리 극복과 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 사업으로 모든 분야 기업이 대상이 된다.
선정 기업에게는 투자유치 지원, 연구개발(R&D) 지원, 글로벌 진출을 통한 사업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다. 특히 연구개발 지원 사업은 창업성장 기술개발 사업으로,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이행과 신제품.신기술 개발 지원, 기술 인력 채용 지원 등이 이루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