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에서 대표로 10년만에 '꿈 이뤘다'
직원에서 대표로 10년만에 '꿈 이뤘다'
  • 양승갑
  • 승인 2021.04.2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 캠핑카 제작 전문기업 에이스캠퍼 김민성 대표
벤츠 더에이스720 등 출시성공 ... 대표 RV기업 성장
올해 매출목표 250억원 ... 미국.호주 수출 길도 열어
작년 RV기업 최초로 '코넥스 상장'...코스닥도 진행중
서원대 프로그램 ‘레저 생태계 플랫폼’ 구축 큰 도움

서원대‘창업도약 패키지’

‘성공 기업’ 현장을 가다

김민성 에이스캠퍼 대표

국내 정상의 캠핑카 제작회사 에이스캠퍼의 김민성 대표(39)는 10년 전 캠핑카 렌트회사 직원이었다. 캠핑카 렌트 회사 영업 직원으로 근무하던 김 대표는 캠핑카 고장이나 AS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캠핑카 제조사인 J사로 이직해 튜닝과 제작을 배웠다. 업무 부담으로 퇴사를 고민하던 김대표에게 ‘부품을 공급해 줄테니 한 번 해보라’는 회사측 권유를 받아들여 제작을 시작됐다. 그것이 에이스캠퍼 창업으로 이어졌다. 

에이스캠퍼는 2013년 창업하고 2018년 법인으로 전환했다. 지난해 매출은 100억원. 올해는 캠핑 붐을 타고 급성장해 200~250억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한다.

종합 RV(레저자동차) 문화 솔루션 기업인 에이스캠퍼는 2016년 에이스 벤, V70, 하슬라, 벤츠 더에이스720 시, 성공시키며 국내 대표 RV 기업으로 성장했다.

에이스캠퍼는 지난해 RV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국 국영기업이자 세계 10대 중장비 생산기업인 샤먼중공업그룹의 자회사 '노블1호(자동차)과학기술유한회사'에 기술 수출을 하며 합자회사를 설립했다.에이스캠퍼는 국내 시장의 한계와 성장성에 대한 고민으로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올해 호주와 미국으로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튜닝,제작 가능 기업 에이스캠퍼 포함 10개사

국내 캠핑카 업체는 100개사. 튜닝,제작이 가능한 업체는 에이스캠퍼를 포함 10개사 정도다. 에이스캠퍼의 캠핑카 튜닝,제작 과정은 벤츠 제품의 경우 몸체만 구입해 제작을 해서 완성한다. 국내 자동차 제품의 경우 완성차를 구입해 몸체 분리 작업을 하고, 다시 작업을 해서 완성하기 때문에 더 힘이 든다. 국내의 경우 미국과 달리 캠핑카 수요가 한계가 있어 자동 차 회사에서 차체를 별도로 판매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완성된 캠핑카의 가격은 벤츠 제품의 경우 1억7천만원, 국내 자동차 제품의 경우 6~7천만원 정도다. 

에이스캠퍼는 지난해 말 종합 RV(레저자동차) 문화 솔루션 기업 최초로 코넥스에 상장됐다. 에이스캠퍼는 코넥스 상장을 통해 신속 이전 상장 제도를 활용해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또 한국기업데이터로부터 코스닥 기술특례상장 기술 심사 통과 등급인 'TI-3등급'을 획득했고, 2020년 한국관광공사 우수기업선정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에이스캠퍼는 렌트 법인도 준비중이다. 현대백화점 입점을 앞두고 있다. 캠핑카를 판매하고, 렌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캠핑카 구입자는 자신들이 원할 때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는 시기에는 원하는 사람들에게 렌트해주고, 수익을 올리는 방식이다. 그야말로 캠핑카 구입자들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차를 구입하지 않아도 저렴하게 렌트비만 지불하고 캠핑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개념의 ‘레저생태계 문화’ 구축 노력

최근들어 캠핑카 이용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캠핑카 대수는 2019년말 기준 2만4869대로 8년 만에 19배나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급증하는 캠핑카 수요에 유저들이 편하게 정박하고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에이스캠퍼는 문제를 해결하고 국내 캠핑카 산업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새로운 개념의 레저생태계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캠핑카를 많이 판매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사업 부분에서 제작과 인프라 구축 팀을 별도로 구성했다. 유원지와 골프장, 스키장, 해수욕장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곳들을 찾아 지자체 등과 협약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춘천시와 협약을 진행 중이다. 지자체에서 부지를 제공하고 에이스캠퍼에서 편의 시설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춘천시와 협약을 통해 캠핑장이 완성되면 타 지자체와도 협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 대표는 “캠핑카 유저들에게 갈 곳을 제공해주고, 지자체나 사업장이나 지역 상인들에게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상반기중 경기도 화성,안성 지역으로 공장 확장

에이스캠퍼는 2020 서원대 창업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레저 생태계 플랫폼’ 구축을 위한 앱 개발에 큰 도움을 받았다. 김 대표는 “서원대 창업도약 프로그램을 만나 올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된 것 같다”며 “앞으로 많은 기업들에게 기회가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에이스캠퍼는 해외 수출을 대비해 올 상반기중 경기도 화성,안성 지역으로 공장 확장 계획을 세우고 있다.

김 대표는 “캠핑카 고객층이 10여년 전만해도 은퇴자 중심이었으나 요즘은 20~30대 수요층이 크게 늘어 앞으로 제품 구성도 다양화 할 계획”이라며 “에이스캠퍼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레저와 캠핑카 산업을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종합레저문화플랫폼'을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