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이면 '소각장=암 발생' 역학 관련성 제한적
북이면 '소각장=암 발생' 역학 관련성 제한적
  • 박상철
  • 승인 2021.05.1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환경부, 청주 북이면사무소에서 건강영향조사 결과 발표
소각장 배출 유해물질, 암 발생 역학적 관련성 입증할 수 없어
북이면 소재 한 소각장
북이면 소재 한 소각장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영향조사를 진행한 결과 소각장에서 배출된 유해물질과 암 발생 간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하게 입증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13일 오전 충북 청주시 북이면 사무소에서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 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 주민 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조사 결과 대기와 토양에서 측정된 다이옥신, 카드뮴 등 유해물질 농도가 다른 지역보다 유의미하게 높지 않았다. 혈액암, 폐암 등 소각시설과 관련성이 높은 암 발생률도 증가하지 않았다.

다만, 잠복기가 10년 이상인 고형암 증가 여부를 조사하기에는 시간적인 제약이 있고, 과거 노출 영향을 모두 살펴볼 수 없어 2017년 이후 암 발생률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 조사결과 / 사진=환경부
주요 조사결과 / 사진=환경부

앞서 북이면 주민들은 소각시설 유해물질 때문에 건강피해를 입었다며 2019년 4월22일 건강영향조사를 청원했다.

건강영향조사는 국립환경과학원이 충북대 의과대학 및 한국유로핀즈분석서비스에 유해물질 분석을 의뢰해 2019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조사가 이뤄졌다.

박용규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이번 조사결과는 소각시설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실시한 첫 번째 건강영향조사 사례로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환경부는 청주시와 협의해 환경‧건강 조사 및 환경개선 등 사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결론에 유민채 북이주민협의체 사무국장은 유감을 표했다. 유 국장은 “이번 결과는 ‘술은 마셨는데 음주운전은 아니다’는 말과 같다”며 “소각장에서 주로 발생하는 일부 1급 발암물질이 북이면에서 인근 타 지역보다 2배 높게 나왔는데 영향이 없다는 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주요 조사결과 / 사진=환경부
주요 조사결과 / 사진=환경부

그러면서 면밀한 재검토를 요청했다. 그는 ▲혈액암 관련 집중조사 및 모니터링 강화 ▲기존 암 사망자·보건소 재가암 환자·이번 환경부 자료와 전국 통계 비교치 도출 ▲지역 TF 구성을 통한 북이면 생태 환경 개선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유 국장은 “청주시, 특히 북이면은 다수 소각장으로 인해 지역 이미지 실추가 많이 됐다”며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라도 환경부나 청주시가 나서 면밀한 재검토를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북이면 반경 2㎞ 이내에 ㈜클렌코, 우진환경개발㈜, ㈜다나에너지솔루션 등 소각장 3곳이 위치해 매일 543톤 이상의 산업폐기물을 소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