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충북교육감 '납품비리 의혹' 검찰 수사 향배는
김병우 충북교육감 '납품비리 의혹' 검찰 수사 향배는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1.08.1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프관계자 등 압수수색…피고발인 조사 본격화
김 교육감 측 명예훼손, 무고 고소 사건도 수사
이재수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대표는 18일 청주지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납품비리 의혹에 대해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이재수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대표는 18일 청주지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납품비리 의혹에 대해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검찰이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납품비리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서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2월 A씨 등 2명이 김 교육감을 고발한 지 1년 6개월 만이다. 검찰은 김 교육감 측이 A씨 등을 무고,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도 조사를 벌이는 상황이어서 수사 향배에 관심이 쏠린다. 

이재수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대표는 18일 청주지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압수수색 등 수사 의지를 환영한다"면서 "사건을 축소하거나 왜곡하지 말고 엄정히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이 이달 초 납품비리와 관련해 전 교육청 직원 등 3명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고, 수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게 됐다"라고 부연했다.

A씨 등은 지난해 도민 18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김 교육감을 배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장에는 '김 교육감이 당선 후 6년간 2000억 원 이상의 교육청 예산을 집행하면서 특정 업자에게 납품이 용이하도록 편의를 봐줬다'는 내용이 담겼다.

400억 원대 급식기구 구매 사업의 85% 이상을 공개경쟁 입찰없이 특정 업체가 제안한 대로 납품하도록 밀어줬다는 게 고발인 주장이다.

검찰은 김 교육감 선거캠프 관계자, 전 교육청 직원을 압수수색 한 후 업체 관계자를 조사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고발인 진술에 따라 검찰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뉴시스와 한 통화에서 "수사가 진행중인 사안이라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검찰은 김 교육감 측이 A씨 등을 명예훼손, 무고 혐의로 고소한 사건도 수사 중이다. 김 교육감의 한 측근은 이 사건과 관련 고소인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