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택치료 전국 17개 지자체로 확대
코로나19 재택치료 전국 17개 지자체로 확대
  • 이규영
  • 승인 2021.09.2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 정례브리핑서 발표
기사와 상관없는 자료사진. / 세종경제뉴스DB
기사와 상관없는 자료사진. / 세종경제뉴스DB

정부가 코로나19 4차 대유행 장기화에 대비해 경증 환자에 대한 재택치료 방안을 전국 지자체로 확대한다.

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정례브리핑을 열고 "17개 지자체에 재택치료 계획 제출을 요청했고, 전날까지 13개 지자체가 계획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17개 지자체에서 재택 치료를 준비하게 할 것이다. 재택치료를 원하시는 확진자는 해당 지자체에 재택치료 의사표시를 해주시길 부탁한다"고 전했다.

재택치료는 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무증상 내지 경증인 경우 집에 머물며 자가 치료를 하다가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방역 당국과 상담을 거쳐 의료기관 내 의사와 대면 진료를 하는 방식이다.

현재 재택치료를 활용하는 지자체는 총 9곳이다.

지난 23일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총 805명이 재택치료 중이며 지역별로는 경기 565명, 서울 155명, 인천 49명, 대전·강원 각 9명, 충북·충남 각 6명, 세종과 제주 각 3명이다.

정부는 아직 재택치료자가 없는 8개 지자체에서도 곧 재택치료를 시행하도록 권고했다.

충북은 기존 자가치료를 통해 재택치료를 대신하고 있다. 의료기관이 포화상태인 서울·경기권과 달리 병상이 부족하지 않아 현재까지는 계획안만 제출한 상태다.

도 관계자는 "확진자가 많이 나와 병상 운영이 어려워지면 확대에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방대본은 "오늘 서울시에서 재택치료 전담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구청별로도 재택치료 전담반을 운영할 계획을 밝혔다"며 "재택치료하는 분을 치료할 수 있는 특별생활치료센터도 구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병상 확보와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중대본은 "앞으로 수도권에서 중환자 전담치료병상 22병상과 감염병 전담병원의 42병상을 추가로 확충할 예정"이라며 "지금도 신규 확진자 2천500명 정도가 나오면 수용이 가능하고, 예정대로 병상을 확보하면 약 3천명의 신규 확진자에 대해서는 대처가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