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KBIOHealth, 세네릭스에 치매 항체치료제 기술 이전
충북대·KBIOHealth, 세네릭스에 치매 항체치료제 기술 이전
  • 이규영
  • 승인 2022.03.07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 개발한 인간 항체 관련 기술이 신약개발 회사 세네릭스에 이전된다. 기술이전 금액 규모는 100억원이다.

7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차상훈, 이하 KBIOHealth)에 따르면 이번 항체 기술은 'Chitinase-3-like-protein-1(이하 CHI3L1)' 항체를 이용한 것으로 치매 등 염증성 질환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 

CHI3L1은 몸속에서 분비되는 당단백질로서 면역과 염증 조절에 관여한다. 알츠하이머병, 암, 동맥경화 등 염증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세네릭스는 이전 받은 기술을 활용하여 알츠하이머병와 동맥경화 질환의 항체 신약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기초의과학연구센터 홍진태 교수 연구팀 (MRC, 센터장 홍진태)과 KBIOHealth는 상호 간 CHI3L1 표적 치료제 개발에 있어 치매 효능성 평가와 약리분자기전 규명 및 유효항체 발굴, 검정, 선도항체 최적화 연구를 연계 수행해 학·연 협업을 통한 우수성과 창출 모델을 제시했다.

김봉철 세네릭스 대표는 “CHI3L1 단백질은 알츠하이머병과 동맥경화 등의 만성 염증질환에 있어 혈중 바이오마커로서는 이미 검증된 단백질인데, 충북대와 KBIOHealth에서 질병의 치료 활성을 동물모델에서 확인하고 물성 측면에서도 우수한 치료용 인간 항체를 발굴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며 “당사는 본 항체를 활용하여 신경염증 혹은 만성염증과 관련된 알츠하이머병과 동맥경화에 대한 First-in-class 항체신약의 개발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향후 개발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