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문화자원, 우리가 지킨다
충청권 문화자원, 우리가 지킨다
  • 이규영
  • 승인 2022.04.26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역 로컬크리에이터 선정팀 출범식을 가다
2022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

BIG GAME
세종-조치원 지역 내 아직까지 남아있는 일제강점기 근대유산. 

참가자는 미국의 유서 깊은 첩보기관의 요원. 조치원에 산재한 일본 제국의 음모를 파헤치는 미션을 받는다.
게임 구역은 지역에 산재한 일본식 적산가옥 폐가다. 이곳에서 비밀요원 등 각자의 역할을 맡은 참가자는 단서를 수집하고 사건을 재구성한다. 지역의 역사를 돌아보며 이야기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체험형 관광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콘셉트 상황 속에서 수사관, 비밀요원, 탐정, 경찰, 암행어사, 사냥꾼 등 역할에 따른 미션을 받는다. 


2022년 충청권역 로컬크리에이터 선정팀 중 최우수 평가를 받은 PAL문화유산센터의 사업 아이템이다. 

이들은 지역을 활용한 게임 아이템을 활용, 색다른 콘텐츠를 선보여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인정 받았다.
PAL문화유산센터는 고고학‧역사‧문화유산 콘텐츠를 생산하고 교육하는 일을 진행한다. 다양한 복원 전시품과 교육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과 문화유산을 향유하고자 노력한다.

2022년 충청권역 로컬크리에이터 선정팀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2022년 충청권역 로컬크리에이터 선정팀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2022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지난 20일 대전 소제동 일원에서 개최된 충청권역 내 로컬크리에이터 선정팀 출범식에서는 27개 로컬크리에이터 팀과 함께 4개 권역(충남‧세종‧충북‧대전) 로컬 MP(Master Planner)가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화창한 날씨와 함께 로컬크리에이터들의 얼굴에도 숨겨지지 않는 기대감과 활기가 돌았다.

앞으로 진행될 본격적인 사업에 대한 설렘과 또 다른 아이템을 가진 로컬크리에이터들과의 만남이 이유였다.

충남 권오상 MP, 대전 이단비 MP, 세종 장부 MP, 충북 이영락 MP. /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충남 권오상 MP, 대전 이단비 MP, 세종 장부 MP, 충북 이영락 MP. /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클래식 공연과 함께한 오프닝을 시작으로 각 지역별 센터장 인사, 로컬MP 위촉식이 이어졌다. 기조강연에서는 재주상회 고선영 대표가 나서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앞으로 로컬크리에이터들이 나아갈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해 제시했다.

이어진 권역별 네트워킹에서는 대전‧충남‧충북‧세종 로컬MP와의 만남을 통해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앞으로의 네트워킹과 협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이날 관사촌을 재생한 대전 소제동 역사문화 투어를 통해 대전시에 

이들은 향후 지역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 경제‧문화를 활성화 시키고 다양한 협업구도를 제시할 예정이다. 

한편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사업은 2020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역의 자원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크리에이터 발굴 및 육성하는 사업이다.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다. /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충남권역 로컬크리에이터 선정자들이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다. /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대전권역 로컬크리에이터 선정자들이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다. /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충북권역 로컬크리에이터 선정자들이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다. /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세종권역 로컬크리에이터 선정자들이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다. /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2022년 로컬크리에이터 선정팀 명단

◆충남
▲홍담(이태호, ‘나지금홍성’ 시골마을 거점 브랜드) ▲에이플래닛(박대현, 공주시아크나이트워크) ▲이퀄컴퍼니(김기석, 배우면서 달리는오리엔티어링) ▲아트뮤(이선혜, AR 스마트 에듀(충남의 국보) ▲엘캄포(김훈, 쪽파를 이용한 디저트 및 시즈닝너츠)

◆세종
▲PAL문화유산센터(장동우, 지역 근대유산을 활용한 빅게임 및 축제) ▲피엘큐파트너스(김선영, 로컬 콘텐츠 제작소, 프로젝트 서점 in 세종) ▲시네마다방(서혜지, CINEMADABANG 
CONVERSATION SHOP) ▲김농부(김민석, 친환경 고춧가루 방앗간 및 농촌 테마 카페) ▲프롱프롱(김용화, 세종 블루베리 나무, 제주 귤나무 따라잡기)

◆충북
▲마에스트로(유용성, 다이닝콘서트 괴산판타지) ▲파운드(오찬욱, 로컬 스케이트보드 브랜드) ▲마음의온도(안솔, PROJECT D(일러스트, 청주 문화콘텐츠)) ▲디디살롱(주희진, 지역 굿즈 플랫폼 ‘굿쥬’) ▲조화로운삶(한송희, 농업‧농촌과 함께 성장하는 조화로운 삶)

◆대전
▲팀이스트런던(임소빈, 장인과 함께하는 커스터마이징 패션) ▲mlm프로젝트(고민석, 지역 청년예술가 전시 지원 및 굿즈 판매) ▲맞배집(김우리, 지역 문화공간&크리에이터 발판 사업) ▲문화기획단 마주(이경화, 근대문화예술특구 문화예술거점공간) ▲여행문화학교산책(김성선, 대청호 팜팜 캠프)

◆대전(예비)
▲바다를 건너는 달팽이(이천섭, 특수학교 중고생 교육을 통한 사회화 전략) ▲MERCI PAUL(메르시폴)(박민영, 자연속 F&B 기반 지역문화경험공간)

◆충남(예비)
▲미정작업실(허미정, 미정작업실(제민천 유휴공간 활용)) ▲예비창업자(양정, 청양 구기자, 공주 알밤의 두피케어 화장품)

◆세종(예비)
▲RE:利(정혜리, 메이커스페이스 기반 전시, 문화콘텐츠 기획) ▲나무늘보팜(곽선아, 국내 최초 친환경 복숭아 블렌딩 티)

◆충북(예비)
▲찐촌바이브(선소영, 청년귀농귀촌플랫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