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24일 총파업…제천·단양 시멘트 업계,물류대란 바짝 긴장
화물연대 24일 총파업…제천·단양 시멘트 업계,물류대란 바짝 긴장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2.11.2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양 시멘트 공장 도로 늘어선 화물차들 / 사진=뉴시스
단양 시멘트 공장 도로 늘어선 화물차들 / 사진=뉴시스

화물연대가 오는 24일 총파업에 들어감에 따라 충북 제천·단양 시멘트업체들도 비상이 걸렸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정부에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24일 0시부터 총파업을 예고했다.

화물연대 파업에다 다음달 2일 전국철도 파업 등이 예정되면서 시멘트 업체가 모여 있는 충북 제천·단양지역 업계의 물류대란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화물연대 충북본부 산하 조합원은 1500여 명이며 제천·단양지부는 350여 명이 소속돼 있다. 이들은 경찰에 낸 집회신고를 내고 이날 한일시멘트 앞에서 1000명이 참가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멘트 업체들의 입장에서는 발등의 불이 떨어진 상태다. 시멘트를 레미콘회사에 실어나르는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가 안전운임제 대상이며 이 중 화물연대에 속한 운송 차주들이 대거 이번 집회에 나설 계획이기 때문이다.

화물연대 소속 차주들은 전체의 30% 정도지만 이들이 집회 과정에서 공장 앞 점거나 물류 차단에 나설 우려도 커지고 있다. 업체들은 공장 내 비축할 수 있는 재고에 한계가 있고,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쌓아둘 공간이 부족할 상황이 오면 최악의 경우 공장 가동이 멈출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미 한 차례 화물연대의 총파업을 겪은 시멘트 업체들은 선제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한일시멘트와 아세아시멘트, 성신양회 등 지역 시멘트 업체들은 재고가 쌓일 것에 대비해 평소보다 출하량을 30% 정도 늘리는 한편 제품 저장 공간 확보에 나서고 있다.

성신양회 단양공장 관계자는 "일단 저장공간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며 "다만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되고, 철도노조까지 파업에 돌입하게 될 경우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제품 출하 자체가 마비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정부의 수송대책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경찰과 제천시·단양군도 출하 과정의 충돌 등 돌발상황 발생에 대비해 긴급 대응체제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 파업은 지난 6월 이후 5개월 만이다. 이들은 당시 정부와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총파업을 중단했지만 후속 논의가 진행되지 않자 이달 다시 총파업을 예고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에게 적정수준의 임금이 지급되도록 함을써 과로, 과적, 과속운전을 방지해 교통안전을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다. 일몰제에 의해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다.

이에 국민의힘과 정부가 전날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안전운임제 일몰 시한을 3년 더 연장하기로 했지만, 화물연대는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에정대로 24일부터 총파업을 강행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