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 본관 철거' 장외전 확산…주민단체, 반대 시의원에 경고
'청주시청 본관 철거' 장외전 확산…주민단체, 반대 시의원에 경고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2.11.29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원청주상생협 "청원주민 양보로 신청사 결정"
"본관 문화재 주장은 청주·청원 발전 저해 간주"
청원청주미래상생연합 관계자들이 29일 충북 청주시청 임시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옛 시청 본관동 철거를 촉구하고 있다. 2022.11.29. / 사진=뉴시스
청원청주미래상생연합 관계자들이 29일 충북 청주시청 임시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옛 시청 본관동 철거를 촉구하고 있다. 2022.11.29. / 사진=뉴시스

문화재 논쟁에 휩싸인 충북 청주시청사 옛 본관동 철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시청 주변 원도심 주민들의 철거 요구가 나온 데 이어 옛 청원지역 사회단체장으로 구성된 주민단체도 철거론에 힘을 보태고 나섰다.

청원청주미래상생연합은 29일 시청 기자회견을 통해 "침략자 일본을 상징하는 욱일기와 후지산을 본뜬 것으로 여겨지는 시청 본관은 반드시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청주청원 통합시 모델제시를 위한 연구 최종보고서에서 통합청주시청사의 최적합지로 오송읍이 제시됐으나 통합청주시 원도심 공동화를 막고,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도농복합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현 위치 신축으로 결정됐다"고 설명한 뒤 "본관 문화재 보존 주장은 통합청주시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이어 "2014년 행정구역 통합 당시 청주시의 1인당 예산액은 186만원, 청원군은 370만원이었다"며 "청원군민의 양보에도 시청 본관을 문화재로 보존하겠다면 옛 청원군청도 문화재로 등록하고, 신청사 위치를 오송읍으로 변경하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논리와 억지 논리, 단체별 이권을 앞세워 침략자 일본을 상징하는 건물을 문화재로 주장하는 행태는 통합청주시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로 간주할 것"이라며 "이에 동조하는 읍·면 지역구 청주시의원에 대해선 통합청주시의 갈등과 반목을 부추긴 장본인으로 낙인찍어 응징하겠다"고 경고했다.

충북 청주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 관계자들이 22일 시청 제1임시청사에서 옛 시청 본관동 철거를 촉구하고 있다. 2022.11.22. / 사진=뉴시스
충북 청주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 관계자들이 22일 시청 제1임시청사에서 옛 시청 본관동 철거를 촉구하고 있다. 2022.11.22. / 사진=뉴시스

앞서 청주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도 지난 22일 시청 기자회견에서 "시청 본관동 존치 주장은 문화재 가치를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는 문화재청의 무책임한 권고에서 시작됐다"며 "청주시는 사회적 갈등을 빚고 있는 본관동을 즉시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중앙동·성안동 주민과 상인으로 구성된 이 단체는 "시청 본관동은 ▲외래양식 모방이나 진위 불명확 ▲보수·복원·정비 등으로 본래의 문화재적 가치가 크게 떨어진 경우 ▲문화재 등록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이 어려운 경우 등 문화재 국가등록에 관한 지침상 등록 제외 사유에 해당한다"며 "일본 건축양식 모방과 수차례 증·개축으로 사회적 갈등을 겪고 있는 본관동은 문화재 등록 제외 대상이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남주동·남문로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 측도 이날 '청주시청 구청사가 문화재면 우리집도 문화재다', '일본 건축양식이 문화재면 우리도 일본인인가'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든 채 본관 철거를 압박했다.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3가에 위치한 시청 본관동은 1965년 연면적 2001.9㎡ 규모의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뒤 1983년 4층으로 637.2㎡ 증축됐다.

국민의힘 소속 이범석 시장은 2018년 한범덕 전 시장(더불어민주당)의 본관 존치 결정을 뒤집고, 철거를 전제로 한 신청사 재설계 공모를 새 방침으로 정했다.

이 시장은 ▲일본 건축양식 모방 ▲문화재청 직권등록 언급에 따른 불공정 합의 도출 ▲증축·구조 변경 ▲정밀안전진단 D등급 등을 본관 철거 이유로 내세웠다.

청주시청 본관동. 사진=뉴시스 제공.
청주시청 본관동. 사진=뉴시스 제공.

민선 8기 청주시가 편성한 본관동 철거비용 17억4200만원은 다음 달 20일까지 열리는 청주시의회 2차 정례회에서 다뤄진다.

여·야 동수로 구성된 청주시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원이 반대표를 던지면 철거비용은 전액 삭감된다.

더불어민주당 허철 의원은 지난 24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는 본관에 대해 정말로 일본 잔재가 있는지,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지 한 번 더 검토하자는 것을 왜 받아들이지 않느냐"며 "전문가 검토 후에도 일본 건축양식이 인정된다면 철거하는 것에 동의한다"고 문화재청 재판단을 요구했다.

같은 당 신민수 의원도 "2020년 7월 국제설계공모 후 설계비 97억4700만원이 지급됐다"며 "청주시의 재설계 방침대로라면 100억원에 가까운 세금이 매몰되는데,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느냐"고 본관 철거를 전제로 한 설계 재공모에 회의감을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 9명은 지난 11일 문화재청을 찾아 "청주시가 옛 본관동 존치 결정을 뒤집고 철거를 추진하면서 사회적 갈등과 비용이 커지고 있다"며 "갈등을 종식하기 위해 문화재청이 직접 나서 문화재적 가치를 판단해달라"고 건의하기도 했다.

당시 문화재청 방문에는 김성택·김영근·박승찬·신민수·정연숙·한동순·한병수·한재학·허철 의원이 동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7년 본관 존치에 불씨를 댕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이 시장의 본관 철거 방침에 반기를 들며 주민과 대립각을 세우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