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혁신도시 발전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충북도의회, 혁신도시 발전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3.2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22일 진천군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충북혁신도시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홍성호 충북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충북혁신도시 발전계획’ 발표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정주여건 조성, 스마트시티 구축, 지역 인재 양성, 상생 발전의 각 방안별 사업계획과 전략별·재원별 투자계획을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정우성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혁신도시가 비수도권 지역 미래 성장거점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관점의 지역 발전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구체적 목표에 대한 조정, 특색 있는 혁신 모델의 정립 및 민-관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성욱 충북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은 “정부와 광역도 등 지역 정책과 연계한 충북 혁신도시 산업클러스터의 범위 확대가 필요하다”며, “특히, 에너지 관련 국가거점 조성을 위한 클러스터 확대 노력과 함께 새 정부의 신산업 기조에 대한 충북혁신도시의 전략적 대응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조단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총무팀장은 “혁신도시 시즌2의 본격적 추진과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충북도에게 큰 기회”라며 “기회의 현실화를 위해 혁신도시 이전 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과 연계한 ‘AI 아카데미벨트’, ‘인재양성 아카데미벨트’등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이양섭 의원은 “충북혁신도시가 교육, 의료 등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워라밸 도시로 발전하길 바란다”면서 “창의적 역발상을 통해 혁신도시가 배후지역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진천·음성과 혁신도시가 서로의 발전을 견인하도록 노력하자”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중부권 주요 도시로 자리 잡은 충북혁신도시가 현재보다 발전된 모습으로 성장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구체적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